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16] ‘살신성인 소방대원’ 절벽 추락 60대 무사히 구조
상태바
[인물열전 16] ‘살신성인 소방대원’ 절벽 추락 60대 무사히 구조
  • 한영민기자
  • 승인 2020.04.2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소방서 구조대원 6명 ‘라이프세이버’ 선정
남궁현·서정환·유승득·정세환·정철민·조용복, 환상의 팀워크 선보여
(사진설명)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궁현, 서정환, 유승득, 정세환, 정철민, 조용복
(사진설명)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궁현, 서정환, 유승득, 정세환, 정철민, 조용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16]
과천소방서 구조대원 6명 ‘라이프세이버’ 선정

20m 높이의 절벽에서 추락해 의식을 잃은 환자를 위험을 무릅쓰고 구조한 정세환 소방경 등 과천소방서 구조대원 6명이 2020년 1분기 라이프세이버(Life-saver)로 선정됐다.

라이프세이버는 현저히 위급한 재난현장에서 소중한 인명을 구조한 화재진압 및 구조대원을 분기별로 선정하는 경기도만의 차별화된 제도다.

23일 경기소방본부에 다르면 이들은 지난 2월 4일 오후 4시20분경 과천시 관악산 연주대에서 20m 높이의 절벽에서 추락해 의식을 잃고 쓰러진 채 발견된 60대를 안전하게 구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당시 남성이 발견된 곳은 사람 1명이 겨우 걸터 앉을 정도의 비좁은 벼랑 끝으로 서둘러 구조하지 않으면 2차 추락 위험마저 큰 아찔한 상황이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이들은 소방헬기로 남성을 구조하려 했으나 현장의 지형이 구조하기 까다로운데다 눈보라와 일몰 등 기상악화까지 겹쳐 현장에 도착한 헬기가 철수하면서 1분1초가 긴박했다.

이에 구조대원 2명은 오로지 로프에 의지한 채 절벽 중간지점에 있는 남성에 접근해 들것에 고정했고, 나머지 4명은 절벽 난간에서 도르래를 활용해 남성을 안전하게 구조하는 데 성공했다.

한편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선정된 31명의 라이프세이버들이 가슴에 ‘경기도생명지킴이’ 라이프세이버 엠블럼을 달았다.

이들의 활약상은 집중호우로 불어난 물에 가라앉은 차량에 갇혀있던 구조자를 직접 헤엄쳐 접근해 선루프를 통해 구조하고, 비번날 상가 화재현장에 맨몸으로 뛰어들어가 불을 끈 뒤 여러 명의 사람들을 구조해 내기도 하는 등 라이프세이버들은 경기도 생명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형철 도소방재난본부장은 “그간 라이프세이버들은 어떠한 위험도 마다하지 않고 각종 현장에서 소중한 생명을 구해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라이프세이버 발굴로 현장 소방대원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은 물론 도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