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가평군, 지역맞춤형 인구정책 추진
상태바
가평군, 지역맞춤형 인구정책 추진
  • 가평/ 박승호기자
  • 승인 2020.04.2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5년 도시인구 10만명 목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연중 운영

경기 가평군이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군은 오는 2035년 도시인구 10만 명을 목표로 하는 ‘군기본계획안’을 경기도로부터 최종 승인받았으며 올해는 13만 명에서 3만명 줄었다.

올해 군은 인구이동 빅데이터 분석 및 인구변동에 따른 장래인구 추정, 인구정책을 위한 방향 및 정책실정 등 인구정책방향에 대한 기본계획 연구를 추진한다.

이와함께 인구정책 관련사항 자문 및 심의 등을 위한 인구정책위원회를 연중 운영하고 저출산·고령사회 시행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맞춤형 인구정책 추진을 위한 협치도 강화한다.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비롯해 전문가·주민·지자체가 함께하는 지역주민 토론회와 신규시책 발굴 및 부서별 업무연계 협의를 위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연중 운영키로 했다.

인구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저출산·인구관련 주민의식 개선 교육 및 홍보를 위해서는 어린이날 및 임산부의 날 등 각종 행사 시 홍보 물품과 책자 등을 제작 배부하고 찾아가는 가족친화 인형극, 인식개선 교육 등을 운영한다.

공무원, 공공기관, 학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구교육 4회 추진과 전입세대를 위한 임신·출산·육아 지원 정책 가이드북을 제작하는 등 지역맞춤형 인구정책 수립으로 사업의 효과성을 증가한다는 방침이다.

작년에도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인구교육’을 추진해 눈길을 끌었다.

관내 4개 중·고등학교 250여 명의 학생들에게 성평등문화 확산 및 아빠의 육아참여 교육으로 저출산 심각성을 알리고 결혼 및 가족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어린이들에게 가족의 소중함과 같은 긍정적인 가치관을 마련하고자 7회에 걸쳐 7개 초등학교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가족친화 인형극’도 열었다.

군정체험활동 대학생들과 ‘20대 청년층 유출을 줄이고 정착을 늘이기 위한 방법’이란 주제로 청년정책 현답토론회를 개최하고 공직자 및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4회에 걸쳐 맞춤형 인구교육을 추진했다.

군은 저출산 문제에 선제적 대응으로 2018년 6월부터 고령화와 청년층 인구유출 등 군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인구정책 관련 분야별 팀장 20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가동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가평/ 박승호기자
seungh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