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 대통령 "하나의 일자리도 반드시 지키겠다"
상태바
문 대통령 "하나의 일자리도 반드시 지키겠다"
  • 서정익기자
  • 승인 2020.04.2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극복 고용유지 현장 간담회…"호텔업계, 소중한 일자리 지켜줘 감사"
"연대·상생의 힘, 전 업종으로 확산되길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일자리 위기가 거세게 닥쳐오고 있지만, 정부는 하나의 일자리도 반드시 지키겠다는 각오로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호텔업계 노사 대표들과 함께한 '코로나19 극복 고용유지 현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고용유지를 위한 노사 공동의 노력을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호텔·관광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상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전례 없는 경제 위기로 '고용 충격'이 거셀 것으로 보고 '일자리 지키기', 즉 고용 유지를 코로나19 극복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

구조조정 대신 고용 유지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새해 들어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어나는 희망찬 분위기 속에서 '2천만 관광객 시대'를 준비했던 관광업계를 생각하면 참으로 마음이 안타깝고 무겁다"고 말문을 열었다.

최근 한국호텔업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호텔·리조트업의 지난 3월 기준 피해액은 약 5천8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취업자 수가 줄고 일시 휴직자도 급증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호텔업계 노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가장 모범적으로 함께 마음을 모았다"며 사측은 일자리를 보전하고 노조는 노동쟁의를 자제하기로 한 호텔업계 노사의 공동협약을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호텔업계 노사 대표들의 이 같은 결단에 감사를 표하고 '일자리 지키기'를 위한 각오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용조정 위기에 놓인 관광숙박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고, 휴업·휴직 수당의 90%까지 지원하고 있다"며 "이달에는 추가로 고용과 기업안정 대책을 마련해 고용안정에 10조원,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기업 안정에 75조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동시에 고용유지 자금 융자, 무급휴직 신속 지원프로그램,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을 담은 관광업 긴급지원 방안, 코로나19 극복 관광상품권 지급 등 정부가 내놓은 지원책을 열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외환위기 때 정리해고의 아픔 속에서 사회 안전망의 기틀을 마련했고, 글로벌 금융위기를 '일자리 나누기'로 극복했다"며 "오늘 여러분은 코로나19의 위기 앞에서 '일자리 지키기'라는 큰 역할을 해주셨다"고 거듭 고용 유지를 위한 노사 합의를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상황이 많이 진정되면서 정부는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고, 황금연휴에 이어 5월 중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내수가 살아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함께 이 위기를 반드시 이겨내자"며 "여러분이 보여준 연대와 상생의 힘이 호텔업계를 넘어 서비스업, 제조업 전 업종으로 확산돼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