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해양수산 현안 해결 “‘물꼬’ 튼다”
상태바
충남도, 해양수산 현안 해결 “‘물꼬’ 튼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05.05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해양수산부 방분
해양신산업 국비 반영 등 요청

충남도가 해양수산 분야 현안 해결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지난 4일 정부 세종청사에 위치한 해양수산부를 방문, 문성혁 장관을 만나는 △격렬비열도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 △국가해양정원 조성을 위한 해양생태계법 개정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모델 추진 △대천항 북방파제 준설토투기장 축조 △가로림만 ‘청정어장 재생 200사업’ 반영 △해삼 자연산란장 및 서식지 조성 등 7건을 지원 요청했다.

우선 격렬비열도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은 △해양 영토 효율적 관리 △국가 안보 △기상악화 시 선박 긴급 피항 등을 위해 필요하다며 항만법 시행령 개정을 건의했다.

국가해양정원 조성을 위한 해양생태계법 개정은 가로림만 해양정원 국가 사업화를 위한 과제다. 양 지사는 해양생태계법에 국가해양정원 조항이 새롭게 담길 수 있도록 개정안 통과를 위해 힘 써 달라고 문 장관에게 말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내년부터 5년 동안 서산·태안 가로림만 일원에 2715억원을 투입해 건강한 바다 환경과 해양생태관광 거점을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한 사업이다.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국가 해양바이오 R&D 및 산업 인프라 클러스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양바이오 산업화 인큐베이터를 국가와 지방이 공동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모델에 대해서는 다부처 융복합 모델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해양치유자원 산업화 종합 플랫폼을 구축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대천항 북방파제 준설토투기장은 내년부터 5년 간 693억원을 투입해 축조한다는 계획이다.

양 지사는 대천항 기능 활성화 제고, 통항 안전성 확보, 항만 민원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며 내년 정부예산을 우선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가로림만 ‘청정어장 재생 200사업’ 반영은 패류양식장 재생을 위한 것으로, 양 지사는 문 장관에게 사업 반영과 내년 기초조사 용역비 지원을 건의했다.

보령과 태안 해역에 내년부터 10년 동안 조성할 계획인 해삼 자연산란장과 서식장은 총 사업비 700억원이 필요한 사업이다. 양 지사는 지속가능한 생산체계 구축을 통한 해삼산업 육성을 위해 내년 35억원의 국비를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신산업은 바다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찾고, 대한민국 미래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도가 중점 추진 중이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