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광역소각장 폐기물 양 제한
상태바
인천 광역소각장 폐기물 양 제한
  • 인천/ 정원근·맹창수기자
  • 승인 2020.05.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폐기물 반입총량제 도입
일부단체 “지역별 특성 고려안해”

인천시 산하 공기업이 운영 중인 광역소각장 2곳에 군·구별로 반입할 수 있는 폐기물의 양을 제한하는 제도가 시행에 들어갔다.
 
시는 이달부터 청라·송도 광역폐기물소각장에 반입할 수 있는 생활폐기물 양을 기초자치단체별로 할당하는 ‘반입총량제’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소각장 용량과 각 지역 인구수 등을 토대로 군·구별 생활폐기물 반입 총량을 산정했다.
 
서구 청라 광역소각장의 인구 1인당 소각량은 0.197㎏으로 정했다.
 
이곳으로 각 군·구가 1주일 동안 반입할 수 있는 폐기물 총량은 서구 769t, 부평구 724t, 계양구 422t, 중구 154t, 강화군 97t, 동구 90t이다.
 
연수구 송도 광역소각장의 인구 1인당 소각량은 0.277㎏이며, 1주일 반입 총량은 미추홀구 812t, 남동구 647t, 연수구 350t, 옹진군 40t이다.
 
시는 1주일 반입 총량을 토대로 각 군·구가 요일별로 반입할 수 있는 폐기물 총량도 정해서 통보했다.
 
1주일 반입 총량을 넘길 경우 소각장이 아닌 수도권매립지로 폐기물을 반입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인구수를 토대로 반입 총량을 정함에 따라 군·구별 소각장 반입량 차이로 불거진 형평성 논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여러 기초단체의 폐기물운송업체들이 서로 먼저 폐기물을 반입하기 위해 소각장 앞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현상을 방지해 폐기물 처리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총량제 도입에 맞춰 각 지자체가 자발적으로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일부 기초단체는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반입 총량을 산정했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땅속에 묻힌 관로를 이용해 폐기물을 모으는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운영하는 기초단체는 다른 지역보다 소각장 반입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기초단체들은 특히 수도권매립지에서 올해부터 지자체별 생활폐기물 반입량을 90% 수준으로 줄이는 제도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각장도 반입량을 제한함에 따라 폐기물 처리에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맹창수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