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 光坂里=빛 언덕마을 방사광가속기에 안성맞춤”
상태바
“춘천 光坂里=빛 언덕마을 방사광가속기에 안성맞춤”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0.05.0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3년 소양강댐 건설 당시에도
꼭 맞는 지역명 ‘수구동’ 낙점
전국 유일 ‘빛 언덕’ 광판리
플래카드 게첨 등 홍보 총력

정부의 대형 국책사업인 방사광가속기 설치 지역 심사를 앞두고 춘천시민들 사이에 ‘땅 이름’ 마케팅이 번지고 있다.
 
후보지인 남산면 광판리(光坂里)가 한자로 빛 언덕 마을이기 때문이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가 빛에 가까운 속도로 가속될 때 나오는 여러 파장의 빛으로 극미세계를 정밀하게 볼 수 있는 일종의 초대형 현미경이다. ‘빛 공장’으로 불리는 이유다. 지역 원로들은 지명과 지역사를 연관지으며 유치 성사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춘천을 호수 관광의 도시로 국내외에 널리 알린 소양강댐도 지명 덕을 봤다고 회고하고 있다.
 
산업화의 상징이자 건국 이래 최대 토목 공사라고 했던 소양강댐 건설지인 옛 지명이 수구동(水口洞)이다. 수구는 물을 흘려보내는 곳이란 뜻. 댐 기능과 지명이 마침 맞다. 춘천은 1973년 소양강댐 준공으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는다.
 
“교과서에 동양 최대 사력댐으로 소개돼 자부심도 컸고 유람선 관광 인파로 경제효과가 엄청 났어” 춘천시민들은 이번에도 지명에 담긴 선견지명에 기대감을 걸고 있다.
 
김선기 광판1리 노인회장은 “빛 언덕, 광판리라는 지명은 전국에서 유일하다”며 “땅 이름에 담은 선조들의 혜안이 춘천의 미래를 밝혀줄 것”이라고 유치를 염원했다.
 
춘천시가 내세우고 있는 입지 강점은 ▲방사광가속기 수요기관의 52%가 몰려있는 수도권과 가장 빠른 접근성 ▲지진 안전지대 ▲ 통일 시대에 대비한 남북, 동북아 거점도시 미래 확장성이다.
 
오랜 기간 수도권 상수원 규제 피해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배려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 춘천시민과 광판리 주민들은 실사단을 맞는 곳곳에 전국 유일의 ‘빛 언덕’ 광판리를 알리는 플래카드로 감성적 지지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한편 춘천을 비롯, 전국 4개 유치 신청 도시를 상대로 한 발표 심사는 6일, 2개 상위 도시로 한정된 현지 실사와 발표는 7일로 예정돼 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