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종로구, ‘구민의 날 온라인 기념식’ 개최…인터넷 생중계
상태바
종로구, ‘구민의 날 온라인 기념식’ 개최…인터넷 생중계
  • 임형찬기자
  • 승인 2020.05.0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제27회 구민의 날’ 행사를 온라인 기념식으로 대체하고 8일 오전 11시부터 인터넷 생중계에 나선다.

‘종로구민의 날’은 매년 5월 9일로 정해져 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

구는 기념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참여자들의 인터뷰, 응원메시지 등을 담은 ‘우리는 종로의 백신이다’ 영상을 방송한다.

‘구민의 날 온라인 기념식’은 8일 오전 11시부터 청운문학도서관에서 주민 초청 없이 개회선언, 종로구민상 시상, 기념사 및 축사,힐링음악회 순으로 진행한다. 종로TV(http://tv.jongno.go.kr)와 종로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종로구민의 날’은 조선왕조실록을 참고해 공포됐다. 실록에 따르면 당시 특별히 누각을 짓고 경기도 광주에서 주조한 종을 달았는데 이를 왕께서 친히 납시어 구경했다고 전해진다. 여기서 종루가 있는 거리라 하여 사대문 한복판의 길을 ‘종로’라 부르게 되었고 이렇게 현재의 종로구 명칭이 태동했다. 아울러 종루에 종을 달았던 태조 7년(1398년) 4월 15일이 음력이어서 이를 양력으로 환산하면 5월 9일이 되기 때문에 종로구는 소중한 이름의 뿌리가 생겨난 날을 ‘구민의 날’로 1994년 조례로 공포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