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생활문화 꽃 피우는 ‘문화도시 성남’ 도약
상태바
생활문화 꽃 피우는 ‘문화도시 성남’ 도약
  • 이일영기자
  • 승인 2020.05.0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문화재단, 창곡동에
위례 스토리박스 개관준비
경기 성남문화재단이 ‘문화도시 성남’을 위한 생활문화예술 거점 만들기에 본격 돌입한다. 사진은 위례스토리박스 전경.
경기 성남문화재단이 ‘문화도시 성남’을 위한 생활문화예술 거점 만들기에 본격 돌입한다. 사진은 위례스토리박스 전경.

경기 성남문화재단이 ‘문화도시 성남’을 위한 생활문화예술 거점 만들기에 본격 돌입한다.
 
7일 재단은 시민 누구나 경제적, 시간적, 공간적 부담 없이 문화와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성남 생활밀착형 문화예술 공동체 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해 생활문화공간 전수조사를 실시, 성남시 지역별 문화공간 분포와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현황(하드웨어)과 공간운영(소프트웨어), 공간이용자(휴먼웨어)의 개선을 위한 단계별 전략을 수립했다. 내년까지 지역 내 250여 곳의 생활밀착형 공간(Place C)과 옛 영성여중 자리에 개관 예정인 문화예술교육센터를 비롯한 도심 거점시설(위례·판교·태평동·여수동·구미동) 6곳에 대한 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재단은 성남의 불균형한 문화예술 공간을 재배치하고 운영 활성화와 지원,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와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성남 문화예술 지도’를 완성하고 ‘문화도시 성남’에 한발 더 다가갈 예정이다.
 
먼저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에 임시 복합문화시설 ‘위례 스토리박스(STORY BOX)’를 완공하고 본격적인 시설 개관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위례 스토리박스는 1398.23㎡ 부지에 컨테이너 55개를 사용해 5개동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으며 다목적실과 북카페 등 커뮤니티 공간과 문화강좌를 위한 스튜디오 및 야외공연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등의 창작문화공간, 레스토랑과 카페 등의 휴게공간으로 구성된다.
 
스토리박스 공간을 총괄 기획한 최현희 재단 경영국장은 “위례 스토리박스의 핵심은 ‘세대융합’과 ‘시민주체성’에 있다”며 “기존의 청소년·실버시설처럼 이용자에 따라 공간 성격을 규정짓는 대신, 할아버지와 손자가 친구가 되는 열린 문화공간, 모든 시민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생활문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