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5개 사립초교 학비 부담에 속속 전출
상태바
인천 5개 사립초교 학비 부담에 속속 전출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05.1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월 전출 62명...작년의 8배 넘어
“등록금 환수를”...학교, 재정 압박 가중

두 달 넘게 코로나19 사태로 학교 문이 닫히자 학비 부담이 큰 지역 사립 초등학교의 학생 전출이 이어지고 있다.

17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등교가 미뤄진 지난 3월부터 4월 사이 인천지역 사립초 5곳에서 전출한 학생은 모두 62명이다.

학교별로는 동명초 25명을 비롯 박문초 12명, 한일초 13, 영화초 10명, 인성초 2명이다.

지난해 3월부터 4월 사이 같은 학교 5곳에서 전출한 학생이 모두 7명인 것과 비교하면 8배 넘게 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초.중.고교 등교가 연기돼 공립과 사립 모두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비싼 사립학교 학비에 부담을 느끼는 학부모가 늘고 있다고 교육계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학비 수준은 사립초마다 천차만별이지만, 매달 등록금과 스쿨버스 운영비 등을 포함해 100만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립초 교육 정보를 공유하는 한 인터넷 카페에는‘지금 전학을 해도 (학비)손해가 크다’라거나 ‘공립초 전학이 고민된다’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실제로 등록금에 대한 재정 의존도가 높은 사립학교 특성상 학교 측도 전출 학생이 늘어나는 데 대한 압박을 크게 느끼고 있다.

전국 사립초 66곳이 모인 한국사립초등학교연합회는 교육부에 등록금을 지원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으나, 별도 지원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교육당국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라 사립학교에 따로 교육비 지원을 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필요한 경우 시설 사업 등에 들어가는 기타 교육비나 운영비는 지원할 수 있더라도 수업료 등 교육비 지원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