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 ‘자전거 패트롤단’, 이용불편 위험요소 건의
상태바
노원구 ‘자전거 패트롤단’, 이용불편 위험요소 건의
  • 백인숙기자
  • 승인 2020.05.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명 2인 1조, 4권역으로 나눠 순찰
초‧중‧고등학생 대상, 찾아가는 자전거교육 진행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자전거이용에 불편한 점을 찾고 위험요소개선안을 건의하는 자전거 패트롤단을 운영한다.

패트롤단은 총20명으로 21조로 지역을 4권역으로 나눠 자전거를 타고 관내를 순찰한다. 순찰시 자전거도로와 공기주입기, 안전표지판 등 이용편의 시설물의 불편요소 등을 찾아낸다.

방치자전거 발견 시 계고장부착 후 수거처리업체인 노원(중계동, 상계3.4, 상계5) 남부(공릉동, 하계동, 월계동) 북부(상계1~2, 상계6~10) 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해 자전거도로 주변 위험요소도 제거한다.

개학 후 수요에 따라 초고 대상 찾아가는 자전거교육도 진행한다. 교육은 전문강사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 140명을 대상으로 자전거타기 실습 및 이론, 교통법규 등을 알려준다.

구가 자전거 패트롤단을 운영하게 된 것은 지난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목표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서울시지역사회혁신계획 의제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패트롤단은 자전거 안전교육 프로그램 관련사업 순찰정비 등 인력, 시설장비 등 보유 자전거교육실적 등을 갖춘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 맡는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8일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자전거패트롤단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혹서기인 8월을 제외한 11월까지 무료자전거 교실도 운영한다. 대상은 14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이며 교육장소는 중랑천 녹천교 밑 자전거교육장이다. 자격증을 보유한 4명의 전문강사가 12시간씩 8회에 걸쳐 강의한다. 정원은 평일반(, )과 주말반(, ) 40명이다

한편 구는 올해 17000만원을 투입해 자전거도로 재포장 보관대 설치 정비 공기주입기 및 안전표지 등 정비 방치자전거 수거 등 자전거이용시설물을 유지관리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