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직 칼럼] 단체장과 부단체장
상태바
[공직 칼럼] 단체장과 부단체장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5.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석 前 남양주 부시장

부단체장의 위치와 역할을 설명해 주는 선배가 없습니다. 그래서 홀로 터득해야 하는 참으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자리이고 그 역할입니다. 우선 부단체장은 말 그대로 부기관장입니다. 부시장은 경기도의 경우 부단체장 요원을 도지사가 전출 발령하고 시장군수가 임명합니다. 도와 시군간의 협의를 통해 인사교류를 합니다. 도의 국장이 시청으로 가고 시청의 부시장이 도의 국장으로 전보됩니다. 광역자치단체에 따라서는 시군청의 자원을 부단체장에 발령하기도 합니다.

부단체장 역시 늘 시군행정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어느 순간 다가올 수 있는 엄청난 사건과 역할은 마음속으로만 다짐, 준비하시면 됩니다. 부임하는 날부터 열심히 챙기고 특히, 기관장님을 향한 집단민원이 오는 경우 시장님을 피신시키고 부시장이 전면에 나서야 합니다. 때로는 시군의 공무원들이 기관장에게 “NO”라고 말하지 못 하는 경우에 부단체장이 나서서 “아니되옵니다”를 외쳐야 합니다. 부단체장에게는 일종의 단체장에 대한 통제기능도 있습니다. 광역의 경우 중앙정부 발령으로 부임하는 부지사, 부시장이 정부의 입장에서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관리와 통제를 한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도 당연한 일인 것입니다.

발 빠른 부단체장이라도 민원에 대해서 처음부터 나서지 않고 팀장, 과장, 국장이 조정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부시장과 부군수가 민원인 앞에 나서면 조율할 시간을 갖지 못합니다. 집단민원은 냉각기도 필요합니다. 부시장이 민원인 대표를 접견하는 경우에는 대표 3~6명을 집무실이 아닌 넓은 회의실에서 책상을 놓고 관계부서 직원 배석하에 대면하고 수첩에 말씀을 기록하면서 대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인 대표에게 설명을 할 때에는 요구조건 중 수용 가능한 것을 먼저 말하고 수용이 불가한 것은 나중에 말합니다.

부단체장은 부서간의 화합과 조화, 도와의 원활한 관계 유지와 발전, 나아가서 중앙과의 연결을 통해 소속 시군발전을 위한 대외협력관의 역할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시군의 중심 행정기관으로서 관내의 경찰, 검찰, 세무, 선관위, 군부대 지휘관, 기타 정부기관과의 원활한 협력관계도 중요합니다. 혹시 도로굴착을 위한 협의회가 정례적으로 열리는데, 부단체장이 해당 시군의 지하에 매설되는 상수도, 하수도, 전기, 통신, 공동구 등 지하매설물 설치공사 시 시민불편을 줄이고 경비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공공기관, 정부기관, 민간기업, 건설사 등과의 원활한 소통과 조율을 하는 것도 부기관장의 역할입니다.

부단체장은 조회, 간부회의 등에서는 단체장님과 함께 하지만 밖에서는 늘 혼자입니다. 시장군수 가시는 곳에 부단체장은 가지 않습니다. 단체장이 가셔야 하는 행사에 일정상 사정상 못가시므로 부단체장이 가는 것입니다. 이것도 부단체장이 그 행사에 간다는 것을 직접, 또는 간부 공무원을 통해서 기관장께 사전 보고를 해야 합니다. 그러니 기관장 비서실장이 부단체장에게 이 행사에 참석해 달라신다는 전갈이 있을 수 있고, 아니면 행사 담당 과장이나 국장이 기관장에게 참석을 보고드리고 못 가시는 경우에 부단체장을 참석자로 하겠다 사전 구두 결재를 받는 형식이 취해져야 합니다. 그러니 늘 기관장님이 부단체장이 대리 참석하는 것을 아시는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단체장은 비상연락이 가능하도록 하고 걸려온 전화를 즉시 받고, 총무팀이나 부속실 직원에게 자신의 토요일, 일요일, 휴일의 행선지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부단체장은 24시간 365일 관내에서 숙식하시기 바랍니다. 저녁식사 등 일정이 있으면 일찍 나가고 없으면 6시 정시에 퇴근하시기 바랍니다. 늦게까지 사무실에서 할 일이 있다면 부속실 나가라 하고 혼자 머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방 보안시스템을 알아야 합니다. 패스워드를 스마트폰에 저장하시고 열쇠가 있다면 당직실의 키 보관함 위치를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시민과의 식사는 천천히 하셔야 합니다. 함께 밥을 먹는 젊은 직원들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보조를 맞추라는 말입니다. 먼저 받았다고 뜨거운 해장국을 호루록 먹고 딱하니 앉아있으면 후배 공무원들이 급하게 먹느라 체하고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 조차 못할 것입니다. 단체장은 늘 바빠서 일정에 쫓기고, 반면 부단체장은 군중속에서 늘 외롭습니다.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이강석 前 남양주 부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