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여름철 재난·재해 대비 ‘총력’
상태바
송파구, 여름철 재난·재해 대비 ‘총력’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5.2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5까지 ‘여름철 종합대책’ 추진…폭염·풍수해 등 신속대응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폭염, 풍수해 등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오는 10월 15일까지 ‘여름철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구는 ▲폭염 ▲풍수해 ▲시설안전 ▲보건·위생 ▲구민생활 등을 중점 분야로 한 ‘여름철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때 이른 폭염에 대비해 재난안전과를 중심으로 ‘폭염 상황관리T/F’를 구성해 폭염상황을 실시간 파악한다. 폭염특보 시 ‘폭염대책 종합상황실’로 격상하고 SNS, 대형전광판, 재난문자서비스 등으로 주민행동요령을 실시간 알린다.
 
또, 통장, 자율방재단, 복지플래너 등 재난도우미 1,500여 명이 독거어르신, 노숙인 등 취약계층을 방문 또는 안부전화로 살핀다. 주요 노숙지역에는 현장순찰·상담이 이뤄진다.
 
냉방시설을 갖춘 경로당, 복지관 등 206곳은 무더위쉼터로 운영한다. 야간, 주말·휴일에도 개방 가능한 29곳은 연장쉼터로 운영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 살펴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쉼터 개방 시에도 감염예방을 위해 수용 가능 인원의 50%만 이용하도록 한다.
 
아울러, 도로 위 살수작업을 실시, 석촌호수 산책로에 쿨링포그(Cooling Fog)를 운영하고, 현재 137개 운영 중인 그늘막을 37개 추가 설치해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집중호우에 대비한 풍수해 대책에도 만전을 기한다. 지난 15일 ‘풍수해대책본부’를 개소한 것을 시작으로 호우·태풍 등 기상 상황에 대처한다. 하수시설물, 하천, 공사장, 교통시설물 등에 안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차수판, 옥내 역지변 등 수방자재 설치를 무상 지원하고, 풍수해보험 가입도 적극 안내한다.
 
이밖에 각종 감염병 및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불량식품 단속, 집단급식소 위생 점검, 하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생활폐기물 수거 철저, 공원·녹지 및 체육시설 점검 등 구민의 보건·위생, 생활 안전을 꼼꼼히 살핀다는 방침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이번 여름은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한층 강화한 대책을 세웠다”며, “어느 때보다 철저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구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살피겠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