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민선7기 공약이행 61.3% 순항 ‘최고 등급’
상태바
송파구, 민선7기 공약이행 61.3% 순항 ‘최고 등급’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5.2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과의 약속 성실히 이행한 ‘책임행정’을 인정받아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등급(SA)을 획득했다.

지난 26일 전국 시·군·구청장의 공약 총 1만5799개를 평가한 성적표가 공개됐다. 이번 평가에선 2019년 12월 말 기준 각 기초단체의 공약이행 자료를 바탕으로 ▲공약이행 완료율 ▲2019년 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를 종합적으로 살폈다.

그 결과 구는 공약의 실효성과 실천가능성을 높인 구정 운영으로 가장 높은 SA등급을 획득하며 ‘서울을 이끄는 송파’의 면모를 대내외에 입증했다.

특히 민선7기 2주년을 앞두고 그동안 구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한 ‘책임행정’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구는 △일자리·경제 △교육·복지 △안전·보건 △교통·도시·환경 △관광·문화·체육·소통·행정 5개 분야 정책목표에 따라 75개 공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공약 이행률 61.3%을 달성하며 순항중이다.

그 중 ▲성내천·장지천·탄천·한강을 잇는 21km 규모의 순환형 생태도보길 ‘송파둘레길’ 조성 ▲자체 교육지원 플랫폼 송파쌤(SSEM)을 활용해 지역 명사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는 ‘인물도서관’ 구축 ▲일자리사업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고 맞춤형 일자리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컨트롤타워 ‘송파일자리통합지원센터’ 운영 등이 핵심 공약사업으로 손꼽힌다.

구는 민선7기 공약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구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을 통해 공약 이행여부를 매 분기마다 평가하고 있다.

또 공약사업 추진사항과 평가결과를 구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공약추진 과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송파구의 공약이행 성과는 지난해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빛났다. 특히 지난해 자치구 최초로 설립한 가상발전소 등이 높이 인정받아 에너지분권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송파일자리통합지원센터 등 일자리플랫폼 운영을 통한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로 일자리·경제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2관왕을 달성했다.

박성수 구청장은 “실효성과 추진력 있는 공약 이행은 구민과의 소중한 약속이기에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송파구를 기초자치단체의 성공모델로 만들어가기 위해 구민과의 약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