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선군 번영연합회·사회봉사단체 “지역현안 해결” 촉구
상태바
정선군 번영연합회·사회봉사단체 “지역현안 해결” 촉구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0.05.2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정선군 번영연합회와 사회·봉사단체는 28일 현안 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정선 알파인경기장 합리적 보존, 도암댐 내 퇴적물 처리를 통한 수질 개선 후 상시 방류, 도암댐 환경·초고압 송전탑 피해 보상, 동해안∼신가평 간 등 송전선로 추가 설치 계획 백지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수도권으로 송전하는 초고압 송전탑은 설치해야 하고 정선 알파인경기장 곤돌라는 환경 보전을 위해 철거해야 한다는 논리가 합당하지 않다” 며 “정선 알파인경기장을 올림픽 문화유산으로 보존하는 것은 개최 도시의 주장이 아니라 국가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사 바로잡기로 국민 찬사를 받는 현재 정부가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1995년 댐 하부 퇴적물 식수원 유입, 2002년 태풍 루사 피해와 도암댐 해체 범군민 투쟁, 2003년 강원도 시장·군수협의회 대정부 대책 건의, 2005년 국무조정실 수질 개선 조치 시행 결정 등 해묵은 도암댐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정선 군민은 더는 앉아서 기다릴 수는 없다”며 청와대가 정선 알파인경기장 합리적 보존 천명을 비롯한 근본적인 도암댐 문제 해결과 합당한 보상·지원 이행, 송전탑 피해 보상 및 추가 설치 계획 백지화를 거듭 촉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