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초구, 강남역~서초역 58만㎡ 화려한 변신 밑그림 나왔다
상태바
서초구, 강남역~서초역 58만㎡ 화려한 변신 밑그림 나왔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5.2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대로 58만㎡ ‘서초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 열람공고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강남역에서 서초역까지 이르는 서초대로 일대 58만㎡에 대해 법원단지와 진흥아파트, 롯데칠성 부지 등 각 구역별 여건에 맞춘 계획을 수립해 ‘서초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내달 11일까지 14일간 열람 공고했다고 밝혔다.

위치도
위치도

서초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은 2017년부터 3년여간 서울시 및 관계전문가의 검토와 3차례의 시·구합동 보고회 등 서울시와 충분한 협의 끝에 마련됐다.

열람공고안 주요 내용을 보면 △롯데칠성과 코오롱부지 등 대규모 부지의 소유자별 특별계획구역 분할 △강남도심 상업기능을 서초대로로 연장하기 위한 진흥아파트 구역 편입 △법원단지의 이중 높이규제 완화(제2종 7층→제2종) 및 상업지역 이면부 용적률 적용기준 개선 등이다.

토지소유주간 이견으로 장기간 미개발된 롯데칠성 부지 일대는 토지 소유현황에 따라 특별계획구역으로 세분하고, 대규모 부지 간 연계 계획이 가능하도록 지하연결 또는 지상연결통로 등을 허용해 계획안에 반영했다.

구는 이 부지에 사전협상 또는 세부개발계획이 수립되면 상업지역까지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해 인근 삼성타운의 두 배 규모에 이르는 개발수요가 유입 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고, 공공기여를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문화․편의시설도 들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서초대로 중심가로의 기능 강화 및 도심기능 확장을 위해 진흥아파트 부지도 지구단위계획구역에 포함시켰다. 이로써, 아파트 정비계획 수립시 용도지역 상향의 길이 열렸고, 이에 따른 공공기여를 통해 상습침수구역인 강남역 일대에 대규모 빗물저류조를 설치하고 서초대로 가로활성화 기능과 도심형 주거시설도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최고고도지구와 용도지역으로 높이를 이중규제하고 있는 법원단지 일대는 규제를 점진적으로 해소(제2종일반(7층)→제2종일반)하고, 신축이 어려운 15년 이상된 노후건축물은 향후 리모델링 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해 증축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서초대로변의 거리활력지수 향상을 위해 건축물의 전면부나 좌우측면에 외부계단을 두어 도로에서 지하1층이나 지상2층으로 직접 출입할 수 있는 특정층 개방(가로활성화) 인센티브를 신설하고, 도심상업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상업지역 이면부의 용적률을 간선부 체계와 동일하게 적용했다.

아울러, 2016년 강남역 일대에서 발생한‘묻지마 살인사건’발생당시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약속한 공용화장실 개선에 대한 결과물로 신축 건축물에 남녀화장실을 분리설치하고, 여성용화장실을 기준이상 설치시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구는‘서초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열람공고 후, 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7월 서울시에 결정토록 요청할 계획이다.

조은희 구청장은“서울시와 충분한 논의를 통해 만들어진 지구단위계획으로 지난 13일 심의통과한 내방역 지구단위계획과 더불어 서초의 동서축을 통해 이수역까지 강남도심 기능이 전달돼 서초구의 신성장동력과 새로운 글로벌 명소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