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반성이 있어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상태바
[사설] 반성이 있어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6.0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기억연대 운영과 관련 지난달 29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당선인 신분으로 정대협 후원금의 개인 명의 계좌사용은 "잘못된 판단이었다. '금액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한 점은 죄송하다"며 잔뜩 몸을 낮췄다.

그는 일시적인 후원금이나 장례비를 모금하기 위해 단체 대표자 개인 명의 계좌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크게 문제의식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고 남은돈을 정대협 계좌도 이체하는 방식으로, 정산해 왔지만 다시보니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故 김복동 할머니 장례비의 모금의 경우, 법적 지위가 없는 시민장례위원회가 장례를 주관하기에 정대협 명의 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았고 관행적으로 개인명의 계좌를 활용했다"고 적극 해명했다.

이날 윤 의원은 그동안 제기돼 왔던 의혹들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으면서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질의 응답시간에서야 30년 세월을 함께 하면서 충분히 소통하지 못했고 배신자로 찍힐만큼 신뢰를 드리지 못한점 사죄드린다고 말하면서 진심을 전하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할머니의 지적과 고견을 깊게 새기는 것과 별개로 할머니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의 이러한 해명에 이용수 할머니는 즉각 반발했다. 이 할머니는 "줄줄 써 가지고 하는게 그게 뭐냐, 제대로 해야지, 내가 무슨 사과를 받았는데... 그런거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입장도 극명하게 엇갈렸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나름 본인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소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엇보다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고, 아마 본인의 소명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보실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의연 활동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국정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검찰이 수사하고 있으니 차분히 기다려 보자고 말했다.

정의당도 "검찰 조사에서 의구심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는 원료적인 입장을 내놨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당선자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후 과정에서 국민들이 갖고 있는 의구심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렇게까지 의혹이 커지는 동안 윤 당선자 개인에게 책임을 돌려놓고 당으로서의 의혹 해소 노력에는 손놓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유감이며 절대 다수 의석을 획득한 여당으로서 책임있게 나섰어야 한다고 민주당을 질책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로부터 나온 것이니만큼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미래를 놓고도 더 깊은 논의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가 부족하다면 국정조사와 함께 국민이 나서서라도 국회의원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미향 의원의 해명 기자회견을 두고는 "진땀만 뻘뻘 흘리면서 자기주장만 늘어놓은 것으로 의혹 소명이 전혀 되지 않았고 오히려 확장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혹에 대해) 우리는 이해할 수 없다. 민주당 지도부가 왜 그렇게 감싸고 도는지 더더구나 이해할 수 없다"며 "국민들이 윤미향 같은 분을 국회의원으로 인정하겠나. 지금 진행되는 수사가 조속히 마무리돼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안부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정의연을 30여년 동안 이끌어 온 윤미향 의원간 기금·모금 등의 의혹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마음이 아플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할머니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또 폄하해서도 안된다. 할머니의 삶 자체가 역사이고 교훈이며 우리가 지켜야 할 보편 타당한 것이기에... 정의연과 윤미향 의원이 잘못은 잘못으로 책임을 지고 그들이 30여년 동안 벌여온 일들의 공과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미래로 나가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