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상태바
통영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 통영/ 박종봉기자
  • 승인 2020.06.0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공공기관 적극행정 우수직원 선발 병행

경남 통영시는 지난 1일 2020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지방공공기관 적극행정 우수직원을 선발·포상했다고 2일 밝혔다.

적극행정은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무원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통영시는 직원들에게 적극행정을 독려하고 보상하기 위해 적극행정 추진체계 구축, 자체 실행계획 수립, 직원에 대한 면책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반기별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도 선발·포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주민 행정서비스의 최접점에 있는 지방공공기관에 까지 적극행정을 확대·추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지난 2월 통영시 지방공공기관 적극행정 가이드라인을 수립·배포했다.

이번 우수공무원 선발에 있어서도 지방공공기관 우수직원 선발을 병행해 지방공공기관에도 적극행정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처럼 통영시의 지방공공기관에까지 적극행정을 확산시키려는 노력은 행정안전부에서 적극행정 추진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전국에 소개되기도 했다.

우수공무원 선발은▲주민체감도▲담당자의 적극성·창의성·전문성▲과제의 중요도 및 난이도▲확산가능성 등 4개 항목에 따라 실무심사를 거쳤으며 이후 외부위원이 과반수 이상 포함된 인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우수공무원 5명과 지방공공기관 우수직원 1명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5G/XR 등 신기술의 선제적 도입으로 행정혁신을 도모한 사례가, 우수상에는▲숨은 재산 찾기 및 각종 공익사업 준공에 따른 지적공부정리 누락 필지를 조사·신청한 사례▲승선절차 간소화 및 통영시민 대상 여객선 운임 요금을 지원한 사례가 선정됐다.

장려상으로는▲적극행정으로 3대 주요 간선 병목도로 2년 앞당겨 조기 확장·개통한 사례 및 코로나19 선제적 방역대응으로 코로나19 확진자 0명을 달성한 사례가 각각 선정됐다.

지방공공기관 우수사례로는▲고객의 안전한 여행을 위한 통영케이블카 코로나19 예방활동을 펼친 사례가 선정됐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공직자들이 위축되지 않고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적극행정 공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통영/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