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 개성공단 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 재추진
상태바
파주 개성공단 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 재추진
  • 파주/ 김순기기자
  • 승인 2020.06.0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이달중 군사시설 보호 심의 육군 1군단에 신청 계획
인근 군부대 동의 얻어야 가능...작년 12월·올해 3월 심의 통과 못해
개성공단 파주 복합물류단지 조감도 [경기도 제공]
개성공단 파주 복합물류단지 조감도 [경기도 제공]

경기 파주 개성공단 배후 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에 군부대의 동의여부가 주목된다.

경기도는 이달 안에 개성공단 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 착공을 위한 '군사시설 보호 심의'를 육군 1군단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이 사업은 개성공단에서 16㎞ 떨어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21만2663㎡에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생산용 원·부자재와 완제품을 보관할 물류시설, 개성공단 상품과 북한의 공산품·특산품을 전시·홍보하는 판매장을 갖추는 사업이다.

사업지는 임진강 인근으로 바로 북한 땅을 마주하고 있어 군부대 동의를 얻어야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12월과 지난 3월 두 차례 군부대 심의를 진행했으나 모두 동의를 받지 못해 착공이 미뤄지고 있다.

이번에도 군부대 동의를 받지 못하면 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으며 동의를 받으면 바로 착공이 가능하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심의에서 군부대 동의를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사전 조율 과정을 거쳐 심의를 신청하기 때문에 긍정적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개성공단복합물류단지㈜가 시행하는 이 사업은 2013년 4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과 2016년 2월 공단 폐쇄로 천문학적 피해를 보게 되자 공단 가동 재개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기도와 파주시는 지난해 8월 개성공단복합물류단지와 '개성공단 복합물류단지 조성협약'을 체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김순기기자
sg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