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시, 옛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관련 재조사·정화 강력 요구
상태바
춘천시, 옛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관련 재조사·정화 강력 요구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0.06.02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수 시장 2일 긴급기자회견 “국방부 부실정화가 원인
책임원인 춘천시에 전가 책임회피·원인 규명 책임도 져야”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은 2일 기자회견을 갖고 옛 미군기지인 캠프페이지 토양오염과 관련 국방부에 재조사 및 정화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은 2일 기자회견을 갖고 옛 미군기지인 캠프페이지 토양오염과 관련 국방부에 재조사 및 정화를 강력히 요구했다.

강원 춘천시가 옛 미군기지인 캠프페이지에서 토양오염과 관련 국방부에 재조사와 정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2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옛 캠프페이지의 토양오염에 대해 전면 재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항의방문 등 강력한 활동과 함께 전국 주한미군기지가 있었던 지자체와 연대해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구 춘천 캠프페이지는 지난 2007년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뒤 국방부가 토양오염정화를 한국농어촌공사에 의뢰,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약 3년간 195억원을 들여 정화작업을 진행했으나 최근 춘천시가 캠프페이지 개발을 위한 문화재 발굴 과정에서 정화작업이 이뤄졌던 구역 주변에서 석유계총탄화수소(TPH) 수치가 기준치(500㎎/㎏)의 5∼6배를 초과한 것으로 나왔다.

이에 당시 정화작업이 부실하게 이뤄졌다며 춘천시를 비롯해 환경 및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이 시장은 "지난주 국방부를 방문해 문제를 제기한 결과 현 토지 소유자인 춘천시에서 오염원인과 부실 정화를 증명할 필요가 있으며,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 제시 후에 법적 절차에 따라 재조사 및 정화비용 청구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는 책임을 춘천에 전가하는 것"이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그러면서 춘천시는 당시 이뤄진 토양오염조사와 검증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오염 개연성이 높은 지점 위주로 조사해 일부 오염지역이 누락됐다는 것이다.

당시 조사는 오염 개연성이 높은 지점 주변 20∼30m 간격을 두고 시료를 채취, 조사했지만 지점별 사이에 누락 구간이 이번에 나왔다는 것이다. 또 정화에 대한 검증과정도 부실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화된 토양의 되메움 후 조사물량 509건과 비교, 오염확산 여부 확인 6건 및 비오염지역 조사 88건이 너무 적어 오염조사에서 누락된 지역의 확인이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준이 초과한 지점이 과거 검증지점에서 불과 4∼5m 거리에 있다는 것도 꼽았다. 이밖에 지표로부터 약 1m 아래 지점에 아스콘 포장면이 굴착된 것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일 녹색연합은 캠프페이지 현장을 찾아 토양 오염에 이어 폐아스콘이 발견되는 등 부실 정화가 드러났다며 전국 반환기지에 대한 재조사를 요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