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핫플레이스 70] 태안군, 충남 유일 수군방어영 ‘안흥진성’ 국가지정 문화재 승격 총력
상태바
[핫플레이스 70] 태안군, 충남 유일 수군방어영 ‘안흥진성’ 국가지정 문화재 승격 총력
  • 태안/ 한상규기자
  • 승인 2020.06.03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문화재 발굴조사 실시, 학술적 성과 확보
학술세미나 개최 등 문화재적 가치 확보 통해 국가문화재 승격 노력
중앙정부 및 충남도와 긴밀한 협의 통해 문화재 보존·활용정책 추진

[전국은 지금 - 핫플레이스 70]
수군방어영 ‘안흥진성’

충남 태안군이 충남에서 유일하게 축성된 수군방어영인 ‘안흥진성’을 종합 정비해 충청지역을 대표하는 진성 유적으로 보존·관리한다고 밝혔다.
 
태안군 문용현 문화예술과장은 3일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안흥진성의 국가문화재 승격을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남 태안군 근흥면 정죽리에 위치한 ‘안흥진성’은 문헌기록에 축성의 연도·배경·결정 및 완공시기가 명확하게 제시돼있고 특히 전국의 통제영·방어영·수영·수군진성 중 보전상태가 가장 양호해 진성(鎭城, 수군들이 전투를 위해 해안 벽에 쌓는 성곽)의 원형을 볼 수 있는 문화유산으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문화재다.

이에 군은 ‘안흥진성’의 국가문화재 승격을 위해 지난 1일부터 문화재 발굴조사(조사면적 5912㎡)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를 통해 ‘안흥진성’ 내 위치한 관아 건물의 흔적을 확인하고 잔존여부·범위·성격 등을 파악해 ‘안흥진성’의 정비와 복원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향후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시 학술성과 부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학술연구용역의 주요내용은 ▲안흥진 관련 자료(문집 포함) 집대성 ▲안흥첨사(방어사) 역대 명단 작성 및 업적 조사 ▲안흥진 주요 콘텐츠에 대한 스토리텔링 ▲국내외 수군(해군) 방어시설 콘텐츠 활용 사례 분석 등이다.
 
또한 이달 5일과 내달 24일 두 차례 학술세미나를 개최해 ‘안흥진성’ 국가지정문화재 승격과 관련한 학술적 기반을 다지고 ‘안흥진성’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더불어 군은 주변 수목정비 및 문화재 종합정비계획 수립 등을 통해 ‘안흥진성’의 체계적 관리에도 나선다.
 
군은 지난해 국방과학연구소(이하, 국과연) 내 ‘안흥진성’ 동문 성벽 및 주변부의 수목정비(1만 2천㎡)를 실시한 바 있으며, 올해는 나머지 전 구간에 대한 예초공사(3만 1,777㎡)를 추진해, 성벽보호와 수목경관 개선으로 ‘안흥진성’이 원형대로 보존될 수 있도록 힘쓸 방침이다.

3일 정례브리핑 중인 문용현 문화예술과장
3일 정례브리핑 중인 문용현 문화예술과장

문용현 문화예술과장은 “안흥진성이 국가문화재로 승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다양한 지역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에 힘쓰겠다”며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개발을 통한 체험·전시·해양관광 등의 추진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 태안’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태안/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