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북구, 비닐 페트병 등 '별도 분리배출 요일제' 시행
상태바
강북구, 비닐 페트병 등 '별도 분리배출 요일제' 시행
  • 백인숙기자
  • 승인 2020.06.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주택 상가지역, 목요일 배출
올바른 분리배출시 폐기물량감소 및 자원순환 재활용촉진
강북구의 비닐 페트병 분리수거 예
강북구의 비닐 페트병 분리수거 예

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재활용품 배출시 비닐과 음료·생수 등 투명페트병을 종이··플라스틱 등 다른 재활용품과 별도 분리해 내놓는 분리배출 요일제를 시행한다.

단독주택 및 상가지역에서는 매주 목요일에 비닐과 투명페트병을 내놓고, 다른 품목은 목요일과 토요일을 제외하고 배출하게 된다.

공동주택(아파트)에서는 투명페트병을 유색페트병, 플라스틱과 구분해 자체적으로 지정한 요일에 별도 전용수거함에 분리배출하면 된다.

이번 사업은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단독주택·상가지역의 경우 내년 1월부터, 공동주택의 경우 오는 7월부터 전면 시행하게 된다.

구는 고품질 재활용가능 자원확보와 자원순환을 통한 재활용촉진을 위해 분리배출 요일제 시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염물질이 묻은 폐비닐이 혼합돼 배출되면 재활용률이 낮아지게 된다. 또 활용가치가 높은 투명페트병이 유색페트병과 혼합되면 고품질재활용에 한계가 생긴다.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얻은 양질의 비닐은 고형연료제품 및 유화 등 재생유, 성형제품으로 탈바꿈돼 재탄생된다. 페트병은 병으로 다시 생산하거나 의류용 장섬유 등 다른 물질로 변화시켜 사용할 수 있다

박겸수 구청장은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배달 택배문화 확산으로 비닐과 플라스틱 발생량이 늘어나고 있다폐기물 감소와 자원순환에 도움이 되는 분리배출 요일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주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