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청년들 아이디어 소셜벤처 창업 추진
상태바
성동구, 청년들 아이디어 소셜벤처 창업 추진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6.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 창업가 15팀 창업지원금, 맞춤형 교육・멘토링 지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소셜벤처 예비 창업가에게 창업준비금을 지원하고 맞춤형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2020년 소셜벤처 청년 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기업 실태조사’(2018)에 따르면 창업의 장애요인으로 가장 크게 꼽는 두 가지가 자금 확보 어려움과 창업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능력 부족이었다. 또한 창업하기 전 창업 관련 교육을 받았다는 응답이 17.9%, 교육받은 적이 없다 응답이 82.1%로 나타나 창업을 위한 맞춤형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구는 만 39세 이하 예비창업가 2~5인으로 구성된 15팀을 소셜벤처 창년 창업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67팀이 지원한 가운데 약 4: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참여자들은 지난 4월부터 온라인을 통한 창업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을 받으며 사업 아이템을 분석하고 구체화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창업지원금은 인건비를 제외한 시제품제작비, 재료비, 임차비 등으로 지원되며 팀당 최고 3000만 원 까지다.

또 참여자들은 성동 안심상가 내에 위치해 있는 3D프린팅 전문 제작소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시제품 촬영기기, 레이저커터기 등과 같은 메이커장비를 활용한 간단한 시제품까지 제작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구는 향후 창업 팀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지속적인 지원과 상호보완으로 참여자들이 견실하게 기업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청년들이 창업을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초기창업자금 부족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며 “이번 지원으로 지역문제 해결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 하는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