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초구, 폭염이동응급쉼터로 더위 사각지대 없앤다
상태바
서초구, 폭염이동응급쉼터로 더위 사각지대 없앤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6.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종합대책 마련…폭염키트․서리풀 양산 대여 등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폭염이동응급쉼터를 마련하는 등 폭염 종합대책을 가동, 안전한 여름나기에 나섰다.

서리풀원두막
서리풀원두막

 

폭염종합대책 핵심사업을 보면 △폭염이동응급쉼터 운영 △서리풀 양산 대여 △폭염키트 배부 △열섬저감 차도블럭 설치 △양재천 수변무대 분수 설치 △폭염저감 차열도료(쿨루프) 도포 등이다.

구는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캠핑카를 개조해 만든 폭염이동응급쉼터를 시범 운영한다. 폭염이동응급쉼터 내에는 생수 등 냉방물품뿐만 아니라 덴탈마스크를 비치해 더위는 물론 코로나19 감염 위험까지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주민체감형 사업으로 서리풀 양산을 18개 동주민센터에 각 200개씩 3600개를 비치해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이 언제든 대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폭염특보가 예상되는 7월부터 폭염취약계층에게 폭염키트를 배부한다. 폭염키트는 비말차단 능력이 뛰어나면서 비교적 호흡이 편한 덴탈마스크 10매로 구성되며, 코로나19방역과 연계하는 차원에서 4회에 걸쳐 50만 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는 도시열섬 저감을 위해 양재역 12번 출구 앞 음악 산책길 일대와 서초문화예술회관 주차장을 폭염저감용 차도블럭으로 포장할 계획이다. 양재천 수변무대에는 분수를 설치해 주변 온도를 낮추고 여름날의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양재천 낙하분수 및 반포천 달빛무지개분수·바닥분수 운영, 주요도로 및 이면도로 살수차 가동, 취약계층 SOS사업, 서리풀오아시스, 스마트에코쉘터를 운영해 주민들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구는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무더위쉼터, 공원·양재천 쿨링포그, 서초에코쉼터는 코로나19 상황을 살펴본 후에 운영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모든 주민들이 무더운 여름날에도 안전하도록 코로나19방역과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꼼꼼한 폭염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