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박진 의원, 강남지역 주택 및 교통인프라 개선 국토부에 요청
상태바
박진 의원, 강남지역 주택 및 교통인프라 개선 국토부에 요청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6.1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강남(을) 박진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의원실에서 국토교통부 박선호 제1차관과의 정책 면담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주요 현안인 10년 공공임대주택의 합리적 분양전환 등 주택(부동산) 분야와 위례과천선 사업 조속착공 등 지역 교통인프라 개선을 요청했다.

박진 의원은 박 차관을 만나 ▲10년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가 합리적 산정 및 금융규제완화 ▲공공임대 조기 재건축·리모델링 ▲부동산 보유세(재산세, 종합부동산세) 경감 ▲재건축아파트 초과이익환수제(재건축부담금)개선 등을 요구했으며, 강남구(을) 지역의 부동산 정책 현안을 분석하고 각 사안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주문했다.

또한 ▲위례~과천선 추진 시 지역주민 의견 적극 반영 ▲수서~광주선 조기 개통 ▲GTX-A, 삼성~동탄 조기 개통 ▲지하철 3호선 지선(세곡·자곡) 연장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 대모산터널 건설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겪고 있는 교통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교통인프라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박 의원은 지역의 주요현안 사항인 ‘10년 공공임대주택’ 관련해 분양전환가의 합리적 산정과 임차인에 대한 금융규제 완화방안을 요청했고, 이에 박 차관은 “투기과열 지구 이전 입주자에 대해서는 LTV 70%를 적용하고, LH에서는 분양전환 가격이 3억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0년간 납부연장을 시행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박 차관은 지역 내 노후 공공임대 조기 재건축 및 리모델링에 대해 “2020년 추경을 통해 노후 영구임대 그린 리모델링 약 300호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이후에는 물량을 대폭 확대해 2021년 약 2만호, 2022년 약 3만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진 의원은 “강남에 특히 10년 공공임대주택이 집중돼 있는데, 최근 부동산 가격폭등으로 감정평가 역시 임차인들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결과가 나와 많은 주민들이 절박하게 호소하고 있으므로 감정평가 금액에 대해서도 합리적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임차인의 입장을 합리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분쟁조정협의 절차 진행 및 임차인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임차인들에 대한 금융지원에 대해서도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원만히 진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교통 분야에 대해 박 의원은 “위례~과천선은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만큼 역사신설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으며, 국토부는 서면 답변을 통해 “사업노선은 서울시·과천시 등 지자체가 협의해 노선안을 확정할 필요가 있으며, 그 결과를 고려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이후 노선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진 의원은 국토교통부에 ‘위례~과천선’ 역 신설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담긴 청원서를 전달했고,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