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에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
상태바
동해에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
  • 춘천/ 이석모기자
  • 승인 2020.06.1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동해시·한국동서발전, 수소산업 상생협력 업무협약
에너지 전환·신에너지 혁신산업 육성 통한 그린뉴딜정책 실현

강원도는 최근 동해시, 한국동서발전(주)과 함께 도내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사업’ 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동해 북평 산업단지 내 혁신지원센터 구축 등 각 기관들이 서로 연계해 체계적인 사업추진과 도내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도는 지난해 12월 국가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산업 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에 ‘수소 저장· 운송 클러스터’로 선정됨에 따라 삼척 호산항 LNG 인수기지 부터 동해시 북평산업단지까지 반경 20km이내 총 사업비 2350억원 규모를 투자해 국내 유일의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으로 올해 하반기 예타 심사를 받을 계획이다.

동해시와 동서발전은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과 연계해 북평 국가 산업단지 내에 수소산업을 비롯한 전략산업의 기업활동과 업종 고도화 촉진을 위한 ‘혁신성장 센터’ 건립 산업부 공모사업에 참여했으며, 혁신 지원센터가 건립되게 되면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예타사업과 서로 유기적인 가치사슬을 형성하게 돼 연관 산업 육성 및 관련기업 유치 등 한층 더 높은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동서발전은 한국전력연구원 등 15개 기업이 참여 지난해부터 5년간 485억을 투입해 정부 연구개발사업인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Power to Gas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북평 국가산업단지에 국내 최초 MW급 P2G실증단지를 조성을 통해 강원도의 풍부한 재생 에너지원을 활용한 강원도만의 특화된 수소산업을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강원도와 동해시, 한국동서발전(주)이 함께 힘을 모아 수소경제를 선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수소 저장 운송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향후 ‘강원도형 수소경제 실현’과 ‘동북아시아 수소에너지 혁신 허브’로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도는 오는 7월 중기부 주관사업인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해 차별화된 전략으로 충실히 준비중이며 관련 수소기업 유치 등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에너지전환을 통한 강원형 그린뉴딜정책 실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석모기자
sm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