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코로나 블루 극복할 ‘녹색위로’...의정부 명품 나무숲길에 싹 튼다
상태바
[기획특집] 코로나 블루 극복할 ‘녹색위로’...의정부 명품 나무숲길에 싹 튼다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0.06.1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10개 사업 86억 투입
시민 체감형 고품격 나무숲길 조성
생활 곳곳 ‘양질의 녹색 자원’ 향상
경기 의정부시는 G&B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걷고 싶은 명품 나무숲길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제공]
경기 의정부시는 G&B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걷고 싶은 명품 나무숲길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시, 걷고 싶은 명품 나무숲길 조성

경기 의정부시는 지난해 7월부터 민선7기 역점사업으로 더 푸르고, 더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 실과소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G&B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걷고 싶은 명품 나무숲길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나무숲길 조성사업은 기존의 양적확장의 나무심기 운동에서 질적인 녹색자원 향상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품격 있는 나무숲길을 중점적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총 10개 사업 8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진행할 예정이다.

● 아름다운 단풍이 어우러진 공원길 조성

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유지되었던 직동‧추동근린공원을 민자사업으로 유치, 시의 예산부담 없이 공원을 조성하고 시민들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자연과 경관이 어우러진 쉼터를 제공했다.

또한 산책로 5km 구간에 청단풍 및 홍단풍나무 등 수목 약 7000주를 식재하는 ‘단풍 어울길’을 조성할 계획으로 하반기부터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2022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준비 중이다.

시청 문향재와 이어진 직동근린공원 산책로 초입부터 의정부예술의전당에 이르는 1.4km 구간과 추동근린공원 신곡배드민턴장에서 효자봉, 경기도북부청사에서 효자초등학교까지 이어지는 3.7km구간이 될 전망이다.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시 제공]

● 하천에 흐르는 단풍나무 숲길

시는 도심을 관통하는 중랑천 둔치에 벚꽃 식재와 하천변 휴게 공간 조성 등 자연과 함께하는 휴식처 제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향후에도 추가적인 정비로 하천과 수목이 함께하는 자연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기존 중랑천 벚꽃 산책길 2km 구간의 수목 식재와 야간산책로 경관조명 개선을 통해 주민들이 더욱 다양하게 수변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며, 봄에 개최되는 중랑천 벚꽃축제와 연계해 명품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한 잔디문화마당, 전망데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용천변 효자역에서 곤제역에 이르는 구간에 가을 단풍길을 조성하기 위해 느티나무, 계수나무 등 수목 120주를 신규로 식재하고 벤치, 그늘막, 운동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 도심 속 명품 가로수길 조성

시는 산곡동 복합융합단지 내 7.2km 구간에 명품 이팝나무 가로수길을 2022년까지 조성할 예정이며, 시 경계 및 시가지 등 3개소 3.5km 구간 도로변 가로수 하부공간을 활용한 도심 속 미니 숲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국도3호선 평화로의 가로수길을 개선하기 위해 가을철 주요 고질 민원사항인 은행 암나무 약 150그루를 교체하고 가지치기 및 수목보호틀 정비 등을 추진해 명품 은행나무길로 재탄생 시킬 예정이다. 2020년에는 1단계 사업으로 서울시계에서 망월사역 구간을 정비하고, 2021년에는 회룡역~녹양역 구간을 진행할 계획이다.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시 제공]

● 숲속 도시 위한 다채로운 경관숲 조성

도심으로 진입하는 주요관문에 조형물 설치 및 녹지대 조성 등 다양한 사업과 환경정비를 추진해왔다.

서부순환로는 서울에서 의정부로 진입하는 초입에 위치한 지역으로서, 기존 수목 재배치와 고사목 제거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녹색도시 이미지를 제고시킬 예정이다. 특히 서부순환로 교통섬 15,000㎡에 소나무, 칠자화, 영산홍 등 수목 5,000주를 식재하는 경관 숲을 조성한다.

2021년 2개 학교를 선정, 학교 운동장 주변 등 자투리 공간 내 학교 숲을 조성해 학생들에게 건강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지하주차장 조성사업과 연계해 지하주차장 상부 3,920㎡에 대왕참나무, 잣나무, 영산홍 등 수목 5,000주를 식재하고, 휴게시설을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할 계획이다.

● 시민이 함께하는 숲 조성사업 추진

송산사지 근린공원과 직동근린공원 내 9,500㎡ 식수공간을 확보해 시민과 공무원 등이 자발적으로 기증하는 나무로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출생·결혼·입학·창업·승진 등 특별한 날을 기념할 수 있는 나무를 식재해 공원을 조성함으로써 나무 기증문화를 확산시키고, 기증된 나무에는 기증자의 성명 및 기념문구 표찰을 부착하여 뜻있는 공간으로 가꿀 계획이다.

안병용 시장은 “지금까지 의정부시에서 노력해 온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가 시민들이 자연과 함께하는 도심 속 쉼터를 조성하기 위한 초석이 되었다면, 이번에 추진하는 ‘걷고 싶은 명품 나무숲길 조성사업’은 명품 녹색도시로 거듭나는 새로운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