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객행복 실현’ 신뢰받는 최고의 공기업,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상태바
‘고객행복 실현’ 신뢰받는 최고의 공기업, 송파구시설관리공단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6.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모 이사장, 친환경ㆍ감동ㆍ안전ㆍ효율경영 실천
박용모 송파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박용모 송파시설관리공단 이사장[송파공단 제공]

서울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용모)은 도시 녹화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진정성 있는 고객 섬김 서비스와 시설물 안전 관리로 고객에게 행복을 주며, 경영성과 창출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송파를 이끄는 공단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박용모 이사장이 취임한 이후, 공단 경영지표를 ‘친환경경영, 감동경영, 안전경영, 효율경영’ 으로 개선하면서 부터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박용모 이사장을 만나 공단이 만들어가는 송파의 미래상을 들어봤다.

◆공기업 사회공헌으로 사회적가치 실현

지난 2006년부터 14년째 꾸준히 추진해 온 시각장애인 전자도서 제작을 위한 도서입력 봉사와 분기별 재활용품 수거 및 판매를 통해 지역아동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에게 희망의 빛을 선물하고자 ‘사랑의 각막기증 운동’ 에 동참하고, 공단 전 사업장 전사적 ‘주민참여 플리마켓’을 운영해 판매 수익금과 물품을 ‘굿윌스토어’에 전달해 장애인 채용을 지원하는 등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부서별 특성화 기능을 이용한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인 ‘찾송(찾아가는 송파공단) 프로젝트’를 추진해 주민 속으로 찾아가는 생활 속의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고, 우리동네(장지동) 환경정비와 마을정원 조성 사업 등 지역사회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로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매년 연말 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활동인 사랑의 저금통 및 직원 급여 끝전 모금 등으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공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윤리경영·인권경영·안전경영·친환경경영

부패행위 ‘ZERO’ 청렴공단 실현을 위해 CEO 청렴리더십 활동과 전직원 청렴 자가진단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고 인권경영헌장 제정으로 직원,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 인권 보호를 위한 상호존중의 인권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F․E․S(시설․환경․안전) 시스템 고도화와 재난안전관리 통합위원회 정례화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안전경영을 강화하고, 공단 시그니처 사업인 ‘도시, 숨을 쉬다. 송파, 초록으로 물들다!’ 도시재생 프로젝트와 공동체 정원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해 향기로운 꽃과 열매가 가득한 골목숲길을 조성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공단의 주요 친환경 우수사례로는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사회 공동대응 ▲미세먼지 대응매뉴얼 등 대응체계 구성 ▲ESCO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적극 투자 ▲날씨경영 도입과 날씨경영우수기업 선정 ▲ 도시 재생프로젝트 ‘도시 숨을 쉬다!’ 등 친환경 특화사업 등이다.

이에 지난해 지방공기업으로서는 최초로 ‘2019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관내 21개 단체 및 기업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공동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미세먼지 저감과 도시녹화 사업을 통한 친환경 경영으로 녹색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

◆코로나19 사회기부 및 사회공헌 활동 전개

공단은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 극복 5대 사회공헌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동네 셀프방역 ▲사랑의 헌혈 ▲급식재료 생산 농가 돕기 ▲화훼농가 돕기 감성 꽃 전달 릴레이 ▲SNS를 통한 주민 응원 메시지 전달’ 등이다.

우리동네 지키기 ‘셀프방역’ 캠페인을 통해 송파구 일대 다중 이용 공공시설물(버스정류장, 공공화장실 등)을 대상으로 인체에 무해한 소독약을 분무하며 방역을 실시해 지역주민들로부터 감사와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지난 3월 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감염우려로 혈액수급이 악화될 때 부족한 혈액수급에 도움이 되고자 이사장을 비롯한 직원 14명이 급히 사랑의 헌혈운동에 참여했으며,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급식 재료 생산 농가(송파구 자매도시 안동시) 판로 지원과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인근 꽃집에서 꽃과 화분 등을 구매해 임직원간 서로 격려하는 감성소통 릴레이도 추진했다.

사업장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쳐있는 주민 및 고객에게 SNS를 통한 희망의 응원 메시지 전달로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해 공단도 힘을 더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난제를 풀기위한 공단만의 해법

송파구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주차문제다.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자동차가 등록돼 있는 송파는 주간에는 상업지역에서, 야간에는 주거지역에서 주차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역주민 설문조사와 상인연합회 설명회, 지역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조례개정을 통해 사업용 지정구획 복수주차 허용제도인 ‘상생주차제’를 도입했다.

상생주차제도를 통해 상업지역 주차난을 해소하고, 부정주차차량 요금부과로 지역 내 주차질서 확립에도 기여했다.

또한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여성경력이음센터 운영으로 취업희망 여성을 위한 맞춤형 취업교육을 실시해 교육지원부터 일자리 연계까지 원스톱 해결을 하고 있다.

특히 송파구에는 고학력 취업희망 여성이 많고 지역 내 세무사무소가 많은 점을 착안해 서울지방세무사회와 협업으로 세무회계사무원 양성과정을 운영, 취업희망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고객행복 실현으로 신뢰받는 최고의 공기업

송파구 발전과 지역주민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공단 경영 전 분야에 걸쳐 지역주민이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경영을 확대하고 ‘편리함이 프리미엄이다’라는 편리미엄 시대에 맞춰 주민이 공단의 시설물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또한 차별화된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드리고, 진정성 있는 봉사자의 자세로 공단 비전인 ‘고객행복 실현으로 신뢰받는 최고의 공기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