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靑 '정면대응' 전환 대치 불가피…남북정상회담이 출구
상태바
靑 '정면대응' 전환 대치 불가피…남북정상회담이 출구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6.18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성의' 조롱한 北에 남측 임계치 넘어
"감내 않겠다" 강력대응 예고
'대북특사' 카드도 물 건너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원색적인 비난 담화에 청와대가 정면 대응에 나서면서 한반도에 한층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원색적인 비난 담화에 청와대가 정면 대응에 나서면서 한반도에 한층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원색적인 비난 담화에 청와대가 정면 대응에 나서면서 한반도에 한층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연쇄적인 북한의 대남 비난에도 입장을 자제하면서 무력도발 위협에는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에서 대응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직접 나섰다.

끝내 청와대마저 인내의 끝에 다다른 듯한 분위기로 돌아서면서 당분간 남북간 직접 대결 구도가 격화하는 상황을 피하기 어려워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처럼 이례적으로 강경한 대응에 나선 것은 북측의 '예의없는' 태도가 임계치를 넘어섰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북측이 신성시하면서 제일 중심핵인 최고존엄'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모독이라며, 이를 방치한 '남조선 당국자'인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주무부처인 통일부를 지적했던 김여정 부부장은 17일 담화에서는 공격 화살을 문 대통령으로 돌렸다.

'최고존엄'이 모독당했다는 주장을 하면서 '백두혈통'이자 당국자인 김여정 부부장이 상대편의 국가 원수에 대해 무례한 어조의 '모독'으로 되갚음을 한 꼴이다.

장문의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연설 내용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김대중 대통령이 사용한 넥타이와 4·27 판문점선언 당시의 연단 등 성의를 조롱에 가깝게 폄훼했다.

김 부부장은 "명색은 '대통령'의 연설이지만 민족앞에 지닌 책무와 의지, 현 사태수습의 방향과 대책이란 찾아볼래야 볼수가 없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조선당국자의 연설을 듣자니 저도 모르게 속이 메슥메슥해지는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우리측의 대북특사 제의를 일방적으로 공개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며 북측이 희망하는 일자를 존중하겠다는 메시지였다면서 북측은 이를 즉각 거절했다는 사실도 함께 공개했다.

상대국에 대한 심각한 외교적 결례로, 향후 남북관계는 물론 다른 국가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신뢰'에 의문을 가지게 하는 자충수를 둔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국제사회에 정상국가로 바로서기를 바란다면 더욱 그렇다.

이에 청와대가 기존의 입장을 선회해 강경대응을 예고한 만큼 김여정 부부장의 담화가 현재 수위로 지속된다면 '강대강' 대치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현 상황을 타개할 방법으로 거론됐던 '대북특사' 카드를 북한이 공개적으로 거부하면서 남은 상황은 전격적인 정상회담으로 꼽힌다. 다만 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실무단위에서의 논의가 필요한데, 북측이 이를 거부하고 있는 형국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