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북관계 최악 국면 경기도 남북교류사업 '올스톱'
상태바
남북관계 최악 국면 경기도 남북교류사업 '올스톱'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0.06.1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관계가 최악의 국면으로 치달으며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올스톱 됐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하반기에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했으나 북한이 지난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에 병력을 재배치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남북관계가 갈수록 악화하며 하반기 사업 추진도 어렵게 됐다.

앞서 도는 지난 1월 개성관광 재개, 개풍양묘장 조성사업, 북측 농촌개발 시범사업 대북제재 면제, 한강 하구 남북 공동 수역의 평화적 활용, DMZ 국제평화지대화 추진, 공동 방역사업 등 올해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계획을 담은 '2020 경기도 평화협력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통일부로부터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된 데 이어 12월 개풍양묘장 조성사업에 필요한 물자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아 올해 사업 전망이 밝았다.

지난해 100억원 중 40억원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사용하는 등 남북 경색 국면에도 소소하게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진행됐으나 올해 집행 예정인 남북교류협력기금 112억원을 거의 집행하지 못했다.

이에 도는 남북관계 개선시 사업을 바로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남북관계가 최악인 상황으로, 반전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형국"이라며 "현 단계에서는 남북관계 개선 때 사업을 바로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