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박성미 전남 여수시의원 “향토유물 방치” 지적
상태바
박성미 전남 여수시의원 “향토유물 방치” 지적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0.06.2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여수시의회가 고인돌 등 향토유물이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성미 여수시의원은 최근 제201회 정례회 시정질의에서 유무형문화재를 지속 발굴할 것과 비지정 문화재를 여수시 지정문화재로 지정해 관리·보존할 것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우리만의 문화관광자원을 발굴·보존·개발해 나가는 것이 곧 세계화의 첩경”이라며 “이미 유럽에서는 많은 나라들이 문화와 관광을 접목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여수는 임진왜란 때 나라를 구한 호국의 성지로서 다양한 역사와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며 문화자원과 관련한 여수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날 향토유물에 대한 질의도 이어나갔다.

박 의원은 “전체 유적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문화 성격을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화양면, 소라면, 화정면 일대 유적조사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여수지역 고인돌과 관련해서도 “고인돌 보존에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 많은 고인돌이 방치되고 훼손이 심각한 상태”라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김용필 관광문화교육국장은 답변에서 유형 문화재 활용과 관련 “시민들이 문화유산을 쉽게 이해하도록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문화재 활용사업을 시행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2017년 ‘생생문화재’를 시작으로 올해도 ‘문화재야행’,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등을 시행 중”이라며 “올해는 처음으로 시 지정 문화유산인 이충무공 어머니 사시던 곳을 활용해 문화재 체험교실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무형문화재 보존 대책으로는 “지난해 용역을 통해 거문도풍어제 등 18개 무형자산을 기초조사했고 올해는 홍교밟기, 강강술래 등 2개 사업을 브랜드 공연화 했다”며 “나머지 자원도 점차 관광자원화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향토유물 보존과 관련해서는 “향토유물 보존을 위해 시립박물관 건립을 추진 중이고 이에 따라 향토유물을 지속적으로 구입하고 있다”며 “시민 유물 기증운동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4052점이 기증 접수됐다”고 밝혔다.

고인돌 관리 부분은 “고인돌을 방치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관련법상 원형유지가 원칙으로 자연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요청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