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사람 중심형 과감한 혁신정책으로 시민 삶 바꾼 ‘허성무號’ 
상태바
[기획특집] 사람 중심형 과감한 혁신정책으로 시민 삶 바꾼 ‘허성무號’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0.06.2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사회·경제분야 근원적 혁신·경쟁력 강화
“‘창원다움’ 가치로 새 희망 만든 뜻깊은 730일”
전국 최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등
기존과 다른 시각서 시민 삶 세심하게 챙겨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연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창원시 제공]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연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창원시 제공]

민선7기 2주년 맞은 경남 창원 허성무 시장

민선 7기의 닻을 올렸던 허성무호가 임기 반환점을 돌았다.
 
허 시장은 최근 민선7기 2주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년은 도시·사회·경제 분야의 근원적 혁신으로 도시 경쟁력을 키우고 창원다움의 가치로 새로운 희망을 만든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이어 허 시장은 “2년 전 창원은 오랜 침체로 경쟁력이 저하돼 사람과 기업이 떠나는 쇠락의 길을 걷고 있었다”고 문제점을 진단하고 “창원의 경쟁력을 키우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개선하는 수준이 아닌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큰 변화가 필요했다”며 “한 사람보다는 여럿이 힘을 모으면 더 큰 일을 해낼 수 있기에 시정 운영에 사람과의 연대협력을 강화해 지혜와 힘을 모아 도시·사회·경제 등 전 분야에 걸친 근원적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회고했다.
 
●경제부흥 기반 및 미래경쟁력 제고
 
시는 침체에 빠진 지역 경제의 반등을 위해 주력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앞장섰다.
 
시민의 오랜 염원인 재료연구소 연구원 승격도 20년 만에 달성했다. 이를 통해 세계 3대 첨단소재산업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오는 2027년까지 1300여 명의 석·박사급 연구 인력이 유입되고 최소 11조 원에 달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유치로 지역에는 자본을 끌어모았다. 지난 2년간 달성한 기업 투자유치 실적은 2조75억 원에 달한다. 해외시장에 대한 수출계약도 역대 최고다. 2년 전 4500만불에 이어 지난해는 3배 규모인 1억5300만불의 수출계약을 달성했다.
 
창원의 백년대계를 위한 새로운 미래 경쟁력도 창출했다. 수소와 방위항공, AI·로봇·신재생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선제적으로 산업의 생태계를 확장했다.
 
●바다+문화관광+창원다움의 경쟁력 강화
 
구산해양관광단지와 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을 위한 국비를 추가 확보하며 바다로 창원의 경제영역을 확장했다. 또한 어촌뉴딜300사업에 2년간 총 6개의 어항(명동·주도·삼포·안성·진동·시락)이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12년 숙원사업이었던 진해문화센터와 도서관 건립을 위한 중앙투자심사가 지난해 연말 통과됐다. 이에 더해 진해 바다 위를 가르는 짚트랙은 새로운 관광 명소로 탄생했다.
 
창원다움의 브랜드 가치도 향상시켰다. 서울에서 개최된 이후 52년만에 제15회 아시아사격선수권대회를 유치하고 체험형 스포츠 시설인 마산야구테마파크와 씨름시설 인프라를 확충해 야구의 메카와 씨름의 성지인 창원의 이름을 드높였다.
 
●회복의 새희망 창출
 
시는 오랜 기간 끌어온 북면 지역 송전탑 건설 갈등을 합리적 자료와 대안 제시로 해결했다. 이로 인해 의창변전소를 활용해 북면 일대에 원활한 전력공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삶의 기반이 되는 고용시장에도 활기가 찾아왔다. 민선7기 2년간 일자리공시제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지난해에만 4만5386명에 대한 직·간접 고용이 이뤄졌다.
 
사람 중심의 사회적경제 생태계도 조성했다. 사회적기업·마을기업 등 3년 사이 101개 소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육성하고 STX조선의 침체로 위기에 빠졌던 진해 지역에도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이 연장돼 대규모 국비와 금융지원을 이끌어냈다.
 
●포용과 일상의 새희망 시민 삶에 불어넣어
 
시는 전국 최초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과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했다. 주거약자인 깡통전세 임차인과 신혼부부를 도와 시민의 삶에 포용의 새희망을 불어넣었다.
 
보육교사 안식휴가제, 창원시민안전보험 등 기존과는 다른 시각인 사람 중심형 정책으로 시민의 삶을 세심하게 챙겼다.

도내 최초로 중·고교 신입생 교복구입비를 지원해 보편적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 북면 지역에 북면1고(가칭) 설립을 확정하며 학습권 보장이 절실했던 주민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을 전했다. 120억 원이라는 시의 적극적인 대규모 대응투자가 교육부의 승인을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시민의 일상에도 희망이 깃들었다. 필(必)환경시대에 발맞춰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근 2년간 대기질 농도를 24% 개선해 전국 평균(23㎛/㎥)보다 4㎛/㎥ 낮은 19㎛/㎥를 달성했다.
 
바다와 도심하천의 수질 관리도 강화했다. 해(海)맑은 마산만 부활 프로젝트로 추억 속 푸르른 마산만을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했다. 마산항 해양오염물 정화 복원, 덕동물재생센터 방류수질 개선 등 수질개선 사업을 통해 COD(화학적 산소요구량)를 1년 사이 2.20ppm에서 1.96ppm으로 낮추는 성과를 달성했다.
 
도심 주요하천 10개소의 평균수질도 3등급에서 2등급으로 개선됐다. 녹색빗물저금통 설치사업과 마을도랑 살리기 사업 등 지속적인 수질 관리로 하천은 시민의 새로운 여가선용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유비쿼터스형 시민울타리도 구축했다. 하절기 폭우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재해위험지구(신촌·양덕천·마산서항)에 대대적인 환경정비 사업을 실시했다.
 
허 시장은 “지난 2년간 축적한 크고 작은 혁신들로 인해 창원의 급격한 변화를 만들어 낼 티핑포인트에 도달했다”며 “2년 뒤의 창원은 놀라운 변화와 함께 새로운 희망을 더 많이 만들어 낼 것이며 그 순간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