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민연금 보험료 도시 저소득 지역가입자도 지원
상태바
국민연금 보험료 도시 저소득 지역가입자도 지원
  • 김윤미기자
  • 승인 2020.06.3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법 시행령 개정…재산·소득 기준 이하일때 지원
지원 수준은 복지부 고시로 곧 발표…단기간 근로자 수급권도 강화

 

도시지역의 저소득 국민연금 지역가입자도 정부가 앞으로 보험료를 지원한다.

30일 보건복지부는 저소득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을 위한 세부사항을 규정한 '국민연금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시행령은 '지역가입자로서 사업 중단, 실직 또는 휴직으로 연금보험료를 내지 않는 자가 납부를 재개하고 재산·종합소득이 기준 미만일 경우 최대 12개월간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고 지원 수준과 절차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고 규정한 국민연금법이 7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후속 조치를 담고 있다.

재산 기준은 지방세법에 따라 가입자가 보유하고 있는 토지·건축물·주택·항공기·선박으로 정하고, 소득 기준과 지원 수준은 보건복지부 장관 고시로 정한다.

보험료 지원신청은 국민연금공단이 받고, 세부 절차는 시행규칙으로 정한다.

정부는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으로 저소득 사업장가입자에게 보험료 일부를 지원해왔고, 일정 소득 이하의 농어업인에 대해서는 월 보험료의 최대 50%까지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자영업자 등 도시 거주 저소득 지역가입자를 위한 별도의 지원책은 없었다.

지역가입자는 본인과 회사가 보험료를 절반씩 부담하는 사업장가입자와 달리 보험료 전액(소득의 9%)을 내야 한다. 상대적으로 납부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저소득자에 대해서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 시행령은 월 60시간 미만 단시간 근로자를 위한 국민연금 적용 기준도 완화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