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세 번째 도전 성공할까
상태바
인천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세 번째 도전 성공할까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07.0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수구, 국토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신청
인천 연수구 함박마을 [인천 연수구 제공]
인천 연수구 함박마을 [인천 연수구 제공]

외국인이 많고 노후 건물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낙후된 인천 원도심 지역인 함박마을이 도시재생사업에 세 번째 도전장을 던졌다.

7일 인천시에 따르면 연수구는 이달 3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함박마을을 신청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인구 감소와 주거 환경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옛 도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 도시 기능을 도입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 국비 최대 70억원을 지원받는다. 여기에 시비와 구비 각 35억원씩 70억원을 합하면 총 14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된다.

연수구 연수1동 일대에 있는 함박마을은 외국인 거주 비율이 전체 주민의 절반 가까이 되는 '다문화 마을'이다.

마을 인구 1만600여명 가운데 외국인은 4천600여명(43%)이지만, 미등록 외국인까지 포함하면 외국인은 약 5천400명에 이를 것으로 연수구는 추정하고 있다.

국적별로는 중국 동포(조선족) 1천546명, 카자흐스탄인 1천97명, 몽골인 559명 등이 머물고 있다. 내국인과 중국 동포·고려인(옛 소련권 토착 한인)이 어우러져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셈이다. 함박마을 내 외국인은 2014년 1천명을 넘어선 뒤 꾸준히 증가해 현재는 4천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와 반대로 마을 내 내국인은 2015년 8천126명을 기록한 뒤 줄곧 감소해 지난해 처음 5천명대로 떨어졌다. 그러는 동안 마을에는 20년 이상 된 건물이 전체의 91.6%를 차지할 정도로 노후화가 진행됐다.

인구환경 변화와 함께 마을이 낙후되면서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다. 외국인 주민이 늘면서 기본적인 의사소통 문제부터 주차나 쓰레기 분리배출 문제 등을 두고 기존 주민들과 유입 외국인 간 갈등이 나타났다. 마을 내 강력사건이 늘어나면서 치안에 대한 우려도 생겼다.

연수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2차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함박마을을 신청했으나, 모두 심사 과정에서 떨어졌다. 마을 활성화 대책이 구체적이지 않은 데다가 중국 동포와 고려인 등 외국인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이 부족했다는 평을 받았다.

연수구는 세 번째 도전을 앞두고 올해 초부터 함박마을 도시재생추진단을 재구성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준비했다. 올해 1월과 5월 주민간담회와 주민워크숍을 개최했고 6월에는 공청회를 열어 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확인했다.

연수구는 상생·활력·안심 등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이번 사업을 구상했다. 먼저 상생 방안으로 내·외국인의 교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문화 공간·청년 문화 공간·세계 음식문화거리 조성안 등을 내세웠다. 이 밖에도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서로 돌볼 수 있는 공동돌봄센터 조성도 사업 구상에 포함했다.

전반적인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별도의 쓰레기 배출공간을 지정하는 한편, 번역 서비스를 도입해 외국인의 원활한 분리배출을 유도하기로 했다. 또 마을 내 안심 도로를 만들어 방범용 폐쇄회로(CC)TV와 조명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인천시에서 7월 6일∼8월 14일 진행하는 광역 선정 평가를 통과하면 오는 10월 국토부의 최종 심사를 받게 된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여러 문화권이 어우러진 함박마을을 활력 넘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