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45] 이승율 청도군수 “聞見而定 자세로 군민모두 살맛나는 행복청도 만들겠다”
상태바
[파워인터뷰 45] 이승율 청도군수 “聞見而定 자세로 군민모두 살맛나는 행복청도 만들겠다”
  • 청도/ 변경호기자
  • 승인 2020.07.0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컬푸드 매장 확대·농협 집하장 건립 등
농업성장 인프라 구축 ‘부자농촌’ 견인
영남권 자연드림파크 신산업 기반 구축
교통인프라 확충 ‘영남권 경제거점’ 도약
살기좋은 청정·관광도시 청도만들기 올인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

[전국은 지금 - 파워인터뷰 45]
민선7기 취임 2주년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

‘문견이정(聞見而定)’의 자세로 현장중심의 소통행정, 군민 공감행정으로 역동적인 민생청도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의 지난 2년간의 군정 주요성과를 분야별로 살펴본다.
 
●농가소득 향상으로 부자농촌 육성
 
군은 농산물가공센터와 산서농협 농산물 집하장을 건립하고 농업 경영비 절감과 농산물 경쟁력 제고를 위한 농기계임대사업소 산동·산서분소 개소, 고품질 과수생산기반 조성과 함께 로컬푸드 매장 확대 등 지역 농업의 성장 인프라 구축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023년까지 100억 원을 목표로 농축산물 가격 안정기금 조성,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신소득 작목 육성, 친환경 농업 육성 및 6차산업 활성화, 우수 농특산물의 캐나다 등 해외수출 판로개척, 농산물 유통 다변화 추진 등으로 새로운 소득 창출과 판로 개척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후계 농업경영인과 청년 농업인, 귀농·귀촌농가 지원 등 미래농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농업인 안전보험료 지원,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사업, 농민사관학교와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 등으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도 적극 마련하고 있다.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는 현장중심의 소통행정, 군민 공감행정으로 역동적인 민생청도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사진은 지방소멸 위기극복 100인 토론회 [청도군 제공]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는 현장중심의 소통행정, 군민 공감행정으로 역동적인 민생청도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사진은 지방소멸 위기극복 100인 토론회 [청도군 제공]

●신산업 기반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10만 평 규모에 2500억 원을 투자해 8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으로 영남권 자연드림파크 사업은 새로운 지역 발전을 위한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힐빙 그린푸드 구축사업도 추진, 지역 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사업과 청도시장 주차장을 조성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강화 및 청도사랑상품권 상시 할인판매를 통해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내 자금 순환을 촉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교통 인프라 건설로 영남권의 경제 거점화
 
경북 남부권과 울산 국가산업단지를 잇는 운문령 터널을 지난해 12월 개통해 교통 물량 증가에 따른 주변 관광객 유치가 가능해졌고 대구 국가산업단지와 풍각농공단지를 잇는 마령재터널 공사를 조속히 완료해 지역과 연계하는 물류 흐름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매전-건천간 국도 시설개량, 청도-밀양2간 시설개량, 운문-도계 도로개량, 종합스포츠파크 기반시설 및 접근로 개설사업과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인 설레임마당 조성사업, 범곡네거리-모강사거리 4차로 확장사업 등을 통해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영남권 경제 거점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020 대한민국환경대상 수상 [청도군 제공]
2020 대한민국환경대상 수상 [청도군 제공]

●살기 좋은 청정도시 조성

시가지 전선지중화사업은 2차 구간 준공으로 가로선형체계 개선과 노상 주차공간 확보 등 도시 미관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키고 청도삼거리~청도교 4차로 확장도로가 올해 5월 개통돼 시가지 교통 체증 해소는 물론 보행자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총사업비 365억 원의 도시재생뉴딜사업이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청도읍사무소를 포함한 어울림센터, 가족센터, 건강증진센터, 영상미디어센터 등의 생활혁신센터 신축, 공공임대주택 건설 및 지역생활 인프라 정비 등 주거·행정·복지기능이 복합된 도시재생사업 추진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고수7리 생활여건 개조사업 추진으로 군민이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확보하고 자연재해위험지구 및 소하천 정비, 생태하천조성사업을 비롯한 각종 하천정비 사업을 추진해 재해로부터 군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운문댐 맑은 물 공급과 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연계 추진하고 있다.

●힐링도시 청도

이호우·이영도 시인 생가 매입 및 보수, 근대문화거리의 유천문화마을 만들기, 청도레일바이크, 자전거공원, 새마을발상지기념공원을 아우르는 유천권역을 관광자원화 하고 청도소싸움미디어체험관 건립, 야간 경관 조명을 활용한 남성현 불빛마루조성사업, 올해 개장하는 청도루지와 연계해 기존 소싸움경기장, 용암온천, 프로방스, 와인터널, 청도읍성, 한국코미디타운 등 다양한 관광자원과 시너지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청도자연휴양림은 내년 개장해 비슬산 생태탐방로와 함께 치유와 힐링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고 유교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한 유림회관 리모델링 사업, 지역문화를 활성화하는 청도복합문화센터건립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관광투어버스 운영, 야간관광, 카페를 활용한 공연, 전시, 체험의 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 운영과 관광기념품 공모 및 여행자센터를 건립하며 청도반시축제와 세계코미디아트페스티벌, 청도읍성예술제, 미스경북선발대회 등 다양한 축제를 개최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통시장 코로나19 방역 [청도군 제공]
전통시장 코로나19 방역 [청도군 제공]

●청도의 자긍심 고취

청도신화랑풍류마을을 개관해 화랑의 정신·문화·체험활동을 특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화랑체험로드 및 화랑수련시설을 설치하는 청도화랑랜드 사업과 연계 추진해 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 및 교육훈련 장소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아울러 새마을운동 50주년을 맞이해 새마을운동 기록관을 조성했으며 새마을 환경축제와 새마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의 위상을 드높일 계획이다.

또한 정신문화 계승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매년 노인대학, 여성대학 운영과 더불어 영어체험학습, 학부모아카데미, 향토생활관 입사 지원, 인재육성장학기금 조성 등 청도정신을 선도하는 창조적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승율 군수는 “민선7기 전반기는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군민의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고 청도의 미래와 비전을 구체화하는 시기였다”며 “후반기에는 지난 2년간의 군정 추진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생명고을 조성을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해 나감으로써, 5만 군민 모두가 살맛나는 행복 청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청도/ 변경호기자
byeon_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