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플레이스 101] "두꺼비와 함께 뚜벅뚜벅" 하동 동정호 생태습지원 인기
상태바
[핫플레이스 101] "두꺼비와 함께 뚜벅뚜벅" 하동 동정호 생태습지원 인기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20.07.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두꺼비 보호 최우선
탐방로·생태교육장 등 조성
안전한 야외활동 공간도 마련
경남 하동 악양면 동정호 생태습지원이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 악양면 동정호 생태습지원이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동군 제공]

[전국은 지금 - 핫플레이스 101]
동정호 생태습지원

소설 ‘토지’의 무대 경남 하동 악양면 동정호 생태습지원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족과 함께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동정호 생태습지원은 지리산과 섬진강을 잇는 평사리 들판에 위치한 작고 아름다운 호수인 동정호 인근 연면적 1만 96㎡ 규모로 확대 조성돼 복합생태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동정호 생태습지에 들어선 복합생태문화공간은 오랜 기간 동정호 주변에 방치된 생태습지와 두꺼비 및 멸종위기종 생물 산란장 확대, 두꺼비 생태이동통로, 생태산책로, 쉼터, 청소년 생태교육장, 두꺼비 탐방로 등으로 구성됐으며 습지 생태 숲도 확대 조성됐다.
 
군은 그동안 산란을 위해 지리산에서 동정호 생태습지로 내려오는 두꺼비의 로드킬을 방지하고자 로드킬 다발구간에 길이 30m, 폭 2m, 높이 1m의 두꺼비 생태통로를 설치해 생태계 지표종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꺼비 보호를 최우선으로 했다.
 
또한 섬진강 첫 글자 두꺼비 섬자로 지리산과 섬진강을 수호하는 사랑과 평화의 수호신 전설을 스토리텔링 콘텐츠 조형물로 복원해 청소년의 생태창의교육 장으로 활용한다.
 
그리고 동정호 주변 생태탐방로에 백일홍 단지를 조성해 탐방로를 걷은 방문객에게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여행 트렌드가 안전이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되면서 이곳 자연친화적인 공간에서 가족과 함께 안전하게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족단위 관광명소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하동/ 임흥섭기자
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