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아파트 주민, 경비노동자 갑질 NO! 선언
상태바
성북구 아파트 주민, 경비노동자 갑질 NO! 선언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7.1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 “경비노동자와 상생을 선택한 성북구 공동주택의 사례 타 지역, 기업까지 벤치마킹”

입주민의 괴롭힘으로 경비노동자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등 공동주택 근로자들을 향한 관리주체 입주민, 일부 입주자대표회의의 괴롭힘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성북구 100여개 아파트 주민이 경비노동자에 대한 갑질 방지 선언을 했다.

성북구 아파트입주자대표 연합회(성·아·연, 회장 손성호) 회원 40명은 14일 성북구청 미래기획실에 모여 공동주택 근로자에 대한 갑질(괴롭힘) 방지를 위한 선언문을 제정하고, 이를 이승로 구청장에게 전달했다.
 
선언문에는‘공동주택 근로자에게 따뜻한 말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폭언이나 폭행 또는 막말을 하지 않으며,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고용불안을 해소하는 등 서로 상생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공동주택 근로자에 대한 갑질(괴롭힘) 방지를 위한 선언문 낭독 후 선언문을 함께 쥔 성아연 손성호 회장, 이승로 성북구청장, 최중호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성북지부장(왼쪽부터)
공동주택 근로자에 대한 갑질(괴롭힘) 방지를 위한 선언문 낭독 후 선언문을 함께 쥔 성아연 손성호 회장, 이승로 성북구청장, 최중호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성북지부장(왼쪽부터)

성북구 관내 100여개 아파트의 전·현직 입주자대표회의 회장들로 구성된 성·아·연은 공동주택 근로자들을 향한 갑질과 괴롭힘이 끊이지 않고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자 공동주택 근로자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갑질(괴롭힘) 방지를 위한 선언을 준비해왔다.  
 
성·아·연 손성호 회장은 “대부분의 아파트 경비, 미화노동자들은 용역회사에서 파견되는 간접고용형태의 비정규직이며 최저임금을 받는 등 열악한 근로환경에 놓여있다”고 강조하면서 “최근 공동주택 근로자를 향한 갑질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입주자대표회의 회장들이 앞장 서 공동주택 근로자는 아파트 관리비용이 아닌 입주민과 상생하는 공동운명체라는 인식을 확산하려고 한다”는 취지를 밝혔다.
 
선언문을 받은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경비, 미화노동자와 더불어 행복한 길을 선택한 아파트에서 입주민을 위해 칼을 갈아주거나 치매 가족을 돌봐주는 등의 사례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는 것은 작은 관심과 참여로 이를 바꿀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입주민도 공동주택 노동자도 살맛나는 공동주택 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각오도 밝혔다.
 
성북구에는 의무관리 97, 임대 29, 임의관리 34개 총 160개 공동주택 단지가 있다. 성북구는 매년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을 통해 경비원 휴게실 에어컨 설치 등 공동주택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 사업을 우선 지원해왔다.

그 결과 경비원 휴게실 에어컨 설치율이 88%로 2019년 12월 기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높다. 이 외에도 공동전기료 절감 시설 개선 등을 우선지원하면서 경비원의 고용안정을 유도하는 등 함께 살아가는 열린 공동주택 문화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 성·아·연은 2016년 경비원에 대한 갑질 방지를 위한 동별대표자 윤리강령을 제정하는 등 더 나은 공동주택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