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벨기에 기업 천안에 아시아 최대 R&D센터 짓는다
상태바
벨기에 기업 천안에 아시아 최대 R&D센터 짓는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07.2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전지 양극재분야 글로벌기업 유미코아
충남도와 3천만달러 투자협약 체결

충남도가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 글로벌 우량 외국인투자기업인 벨기에 유미코아사의 연구·개발(R&D)센터를 유치했다.

이번 R&D센터 유치는 유미코아사가 아시아에 투자하고, 진출한 R&D센터 가운데 최대 규모다.

도는 20일 양승조지사, 임동준 한국 유미코아 회장, 박상돈 천안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미코아 R&D센터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유미코아는 천안외국인투자지역 1만 9296㎡(약 5850평)부지에 3000만 달러(약 360억원)를 투자, R&D 센터를 신축한다.

유미코아는 벨기에 브뤼셀에 본사를 둔 이차전지 양극재 등을 생산하는 소재산업 분야 글로벌 기업으로 양극재 생산 선두업체 중 하나이다.

지난해 약 4조 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세계 14개국에 진출, 직원 수가 1만 1100명에 달한다. 한국에는 1999년 법인을 설립, 천안외국인투자지역 등 천안에만 3개의 공장(약 14만 8760㎡ 규모)을 건설했다. 이곳에는 약 95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번 유미코아의 R&D센터 건립 결정에는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는 전기차와 수소차 수요를 예측한 것으로, 이에 따른 연구·개발 활동 역시 가속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더해 충남테크노파크 이차전지 기술센터가 보유중인 장비 및 시설을 공동 활용하는 등 이차전지 연구 개발을 위한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함도 내재됐다.

양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유미코아의 R&D 투자결정을 환영한다”며 “이번 R&D 투자로 보다 많은 고급 인력들이 근무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