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능 12월3일...개정 교육과정 첫 적용
상태바
수능 12월3일...개정 교육과정 첫 적용
  • 김윤미기자
  • 승인 2020.08.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시원서 접수 내달 3일~18일
마스크 착용·시험장 28명→24명
코로나19 대응 2021 대입 관리 방향 발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 대응 2021 대입 관리 방향 발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올해 12월3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는 새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1학년도 수능시험 시행 세부계획을 4일 공고했다. 응시원서 접수 기간은 9월3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이며 성적통지표는 12월23일까지 배부된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이나 검정고시생 등은 원서를 낸 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재학생을 제외한 모든 수험생은 수능 성적 온라인 제공 사이트에서 성적통지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 흰색 수정테이프는 시험장에서 지급한다. 수험생이 개인적으로 휴대할 수 있는 물품은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흑색 연필, 흰색 수정테이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등이다.
 
올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한국사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에 처음 적용된다. 교육과정은 교과서와 수업·평가방식 등 학교 수업의 기준이 되는 가이드라인이다. 올해 고3은 고등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새 교육과정에 맞춰 공부했다.
 
이에 따라 국어영역은 ▲화법과 작문 ▲언어('언어와 매체’ 과목 중 언어) ▲독서 ▲문학에서 출제된다. 수학 가형 출제범위는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이고, 수학 나형 출제범위는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다.
 
영어영역과 한국사영역은 기존과 같이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이들 두 영역은 성적통지표에 절대평가 등급만 표시되고 표준점수 등은 제공되지 않는다.
 
한국사 영역은 필수 응시 영역이고, 나머지는 전부 또는 일부 영역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통지표도 받을 수 없다. EBS 교재·강의 연계율은 전년도와 같이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이다.
 
4교시 탐구영역과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문제지는 영역별로 단일 합권(1권)으로 제공된다. 지난해부터는 탐구영역 성명·수험번호 기재란 옆에 ‘제 ( ) 선택’과 같은 형태로 해당 과목이 몇 번째 선택과목인지 기재하는 자리가 새로 생겼다. 제2선택을 먼저 풀었다가 제1선택 답란에 잘못 표기하는 등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다.
 
수험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험 당일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방역지침에 반드시 따라야 한다. 시험실당 수험생 수도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줄어든다.
 
천재지변·질병·수시모집 최종합격·입대 등으로 수능을 보지 못한 수험생은 12월7∼11일 원서를 접수한 곳에 신청하면 응시료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