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감사위, 고충민원 적극 해결
상태바
충남도감사위, 고충민원 적극 해결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08.0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9건 중 167건 접수·87건 직접 해결
도민고충처리위 운영...해결방안 모색

충남도감사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충남도에 접수된 고충민원이 409건으로 전년 동기 379건 보다 30건이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도 감사위는 이를 최근 도민들의 권리의식이 높아지고 민원접수 방법이 다양화 되면서 고충민원 접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고충민원은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말한다.
 
도 감사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고충민원 409건 중 167건을 접수, 87건의 민원을 직접 해결했다.
 
나머지 80건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민원을 처리했다.
 
올해 상반기 도 감사위원회가 접수해 처리한 고충민원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모바일 및 인터넷 74건 ▲문서 53건 ▲방문 40건 등이다.
 
분야별로는 일반행정 분야가 72건으로 가장 많았고 ▲건설·교통 51건 ▲복무관련 21건 ▲산림환경 12건 ▲보건복지 8건 ▲농림수산 3건 등이다.
 
지역별 민원 발생건수는 ▲도 관련사항이 48건 ▲천안시 17건 ▲예산군 14건 ▲서천·태안군 각각 12건 ▲논산시 11건 ▲공주시 10건 ▲당진시 9건 ▲서산시·금산·청양군 각각 6건 ▲보령·아산시 각각 5건 ▲부여군 3건 ▲홍성군 2건 ▲계룡시 1건 등이다.
 
도 감사위원회는 도민의 불편사항과 고충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신속공정하게 조사 처리해 민원인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결하기 어려운 고충민원은 ‘도민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해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김종영 도 감사위원장은 “최근 적극행정 수요 증가와 국민권익침해·불편 민원 증가로 일반 행정과 건설·교통 고충 민원이 크게 늘었다”며 “고충과 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합리적이고 신속한 민원 처리를 통해 신뢰받는 도정을 구현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