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류호정 원피스 논란 확산..."일하는 모습 봐달라"
상태바
류호정 원피스 논란 확산..."일하는 모습 봐달라"
  • 서정익기자
  • 승인 2020.08.0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베·민주당원들 혐오·성희롱적 발언 비난 줄이어
심상정 "원피스가 입고 싶어지는 아침" 류 의원 응원
주호영 "의상을 문제 삼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일"

21대 국회에서 때아닌 원피스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지난 4일 분홍색 계열의 원피스 차림으로 국회 본회의에 출석한 것을 둘러싼 논란이 6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일부 친문 지지 성향 사이트와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서는 류 의원을 향한 도 넘은 비판까지 나왔다.

한 네티즌은 5일 오전 페이스북 그룹인 ‘더불어민주당 100만 당원 모임’에 류 의원의 복장 사진을 올리며 “본회의장에 술값 받으러 왔냐”는 내용의 글을 썼다.

일베에서도 류 의원을 향한 혐오·성희롱적 발언이 줄을 이었다.

SNS상의 수위가 도를 넘자 정의당은 논평을 내고 “류 의원을 향한 비난이 성차별적인 편견을 담고 있다.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6일 “저는 일 잘할 수 있는 옷을 입고 출근했다고 생각한다”며 “원피스 말고도 이제 일하는 모습에 대해 인터뷰를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민 안전과 관련된 핵폐기물 의제라든지, 쿠팡 노동자들 착취 문제, 차등 의결권, 비동의 강간죄 등 굉장히 많은 업무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격식을 차려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에는 “국회의 권위라는 것이 양복으로부터 세워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화이트칼라 중에서도 일부만 양복을 입고 일을 하는데, 시민을 대변하는 국회는 어떤 옷이든 입을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 의상에 대한 질문에는 “논란이 돼서 저도 좀 고민이다. 패션테러리스트가 되어서는 안 될 텐데”라며 웃음을 줬다.

그는 “다만 조금 더 편한, 그러니까 원피스가 아니라 바지를 한 번 입어야 하나 생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국회 복장 논란’의 중심에 섰던 같은 당 류호정 의원을 응원하면서 “원피스가 입고 싶어지는 아침”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원피스는 수많은 직장인이 사랑하는 출근룩이다. 국회는 국회의원들의 직장”이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심 대표는 “국회의원들이 저마다 개성 있는 모습으로 의정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응원해 달라”며 “다양한 시민의 모습을 닮은 국회가 더 많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그러면서 다양한 옷을 입고 입고 회의를 진행하는 유럽연합 회의 모습 사진을 공유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류호정 의원의 의상을 문제 삼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일”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의 의상 논란에 대해 의견을 묻자 “아마 류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조문과 관련해 발언한 것이 민주당 당원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의상 문제를 삼은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거기에 성희롱성 발언이 있다면 비난받거나 처벌받아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의 복장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003년 재보선에서 당선, 정장이 아닌 흰색 바지와 캐주얼 차림으로 나타나 당시 국회에 ‘백바지’ 파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국회법은 국회의원의 복장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