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91] 조광한 남양주시장 "더 살기좋고 더 나은 남양주 건설"
상태바
[파워인터뷰 91] 조광한 남양주시장 "더 살기좋고 더 나은 남양주 건설"
  • 남양주/ 김갑진기자
  • 승인 2020.08.0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광한號, 공간·교통·환경혁신+복지
'시민행복 3대 혁신+1' 총력 추진

[전국은 지금 - 파워인터뷰 91]
조광한 남양주시장

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를 향해 가는 민선7기 경기 남양주시의 핵심키워드는 ‘시민행복 3대 혁신+1’이다.

취임 2주년을 맞아 조광한 시장이 경기 남양주시를 신아지구방(新我之舊邦)하여 수도권 동북 거점도시이자 대한민국 No.1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그간의 과정들을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계획도 들어본다.

지난 2년간은 그간 남양주의 발전을 가로막았던 장애물을 무엇이며,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슬기롭게 풀어나가야 하는지가 조광한 시장의 가장 주된 고민거리였다.

그린벨트, 상수원보호구역특별대책지역, 군사시설 등 셀 수 없는 중첩규제에 묶여 인구 71만 전국 10위 규모의 도시라는 사실이 무색할 정도로 성장을 위한 가능성마저 박탈당해 왔으며 이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은 이루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였다.

최근 와부지역 한강변 일대에 창궐한 동양하루살이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이다. 살충제 살포만 하면 손쉽게 해결이 가능한 문제지만 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이유 하나로 ‘동양하루살이 피해대책추진 TF팀’을 꾸리고 시장 이하 모든 공직자들이 매일같이 방역과 현장점검에 나서는 등 끝이 보이지 않는 전쟁을 치러야만 하는 현실은 규제의 폐해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같은 열악한 조건과 함께 민선7기를 시작한 조광한 시장은 남양주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고민한 끝에 그 가능성을 남양주만이 갖고 있는 차별화된 3가지 강점에서부터 찾았다.

남양주의 3가지 강점 중 첫 번째는 서울과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다는 점이다. 특히, 강남권까지 직선거리가 13.8㎞에 불과해 도내 타 시군대비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두 번째 강점은 풍부한 역사로, 조선의 시작과 끝을 품고 있는 역사 콘텐츠와 정약용, 이석영 등 훌륭한 역사적 인물들이 존재한다는 점이 그것이다.

마지막 강점으로는 한강, 천마산, 청학천 등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이에 따른 관광자원이 매우 풍부하다는 점이다.

3가지 강점에서 가능성을 발견한 이후 조광한 시장의 지난 2년간의 여정은 그야말로 맨땅에서 뚝심 하나로 일궈낸 혁신의 연속이었다고 표현할 수 있다.

특히 민선7기 남양주 시장으로 취임한 이후부터 작년까지 국회와 정부 각 부처를 내 집 드나들 듯 방문하며 국회의원과 장관, 관계자들과 만나 토론하고 설득한 끝에 얻어낸 왕숙신도시와 GTX-B 노선 유치의 성과는 남양주시 혁신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작용했으며, 이 덕분에 도시 균형발전의 동력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년간 남양주시의 변화과정은 ‘시민행복 3대 혁신+1’즉, 공간ㆍ교통ㆍ환경혁신과 복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석영 광장 선포식 [남양주시 제공]
이석영 광장 선포식 [남양주시 제공]

■첫 번째 혁신 ‘공간’
●이석영 광장과 remember1910 

일제 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나라를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희생의 역사를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공간인 이석영광장과 역사체험관 remember1910도 올해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조광한 시장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한 남양주 출신의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는 공간이 없는 현실을 늘 안타까워했으며 이에 후손으로서 조국을 위해 자신의 모든 걸 바친 이석영 선생의 이름 석자와 제대로 된 역사를 알리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했다.

이처럼 이석영광장과 역사체험관 remember1910 프로젝트는 지난날의 상처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다짐하기 위한 마음가짐에서부터 출발됐다.

남양주 출신 독립운동가의 대표 격인 이석영 선생에 대한 헌양과 독립투쟁의 역사 및 희생정신을 기리고, 나라를 빼앗겼던 아픈 역사적 상처를 기억하고 새로운 시대를 다짐하자는 의미에서 명칭도 각각 ‘이석영 광장’과 remember1910으로 결정했다.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금곡동 홍유릉 일대에 조성하고 있는 이석영 광장은 자신의 전 재산을 신흥무관학교 설립에 바쳐 청산리 전투승리의 주역들을 배출한 이석영과 6형제를 기념하는 광장과 역사체험관 remember1910로 구성하여 구도심 재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지하부에 조성 중인 역사체험관 Remember 1910 또한 우리 민족의 가장 치욕스러운 순간인 1910년 경술국치를 기억하고, 국권회복을 위하여 1910년 12월 30일 망명의 길을 떠난 이석영 6형제의 결의를 기리는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며, 내부에는 ‘역사법정’, ‘친일파 수감감옥’등 역사체험 공간을 만들어 청소년들이 친일파를 단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목적홀과 카페 공간도 마련해 시민들이 편하게 쉬면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든다.

현재 이석영 광장 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이석영 광장과 역사체험관은 금년 8월, 역사공원 전체공사는 내년 하반기에 마무리 짓고 시민들에 선보일 예정이다.

●정약용 도서관 &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지난 달 22일 개관한 정약용도서관은 경기 북부 최대이자 전국 6번째 규모로, 지난 2018년 1월 공사를 시작한 이후 2년4개월 만에 시민들을 만나게 됐다.

정약용 도서관 개관식 [남양주시 제공]
정약용 도서관 개관식 [남양주시 제공]

스웨덴 스톡홀름 중앙도서관 등 북유럽 도서관에서 영감을 얻은 감각적 공간 구성과 개방감을 자랑하는 정약용 도서관은 기존 도서관들과 달리 독서실 책상이나 열람실 공간을 과감하게 덜어냈으며 대신 시설 내부를 컨퍼런스 룸과 벽 없는 개방형 자료실, 키즈존, 청년 스타트업 스토어, 공연장, 커뮤니티 공간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형태의 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모이고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층과 3층 종합자료실이 연결된 공간에는 원형 테이블과 소파를 설치해 집에서처럼 편안하게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꾸몄다.

관내 도서관 중 처음으로 공간에 맞춘 디자인 가구를 제작ㆍ설치해 머물고 보는 즐거움을 더했으며 시민 needs를 반영한 베이커리 카페와 레스토랑 등의 편의시설도 입점시켜 타 도서관과 차별화된 고품격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드는데 공을 들였다.

또한 규모에 걸맞은 22만3397권에 이르는 도서가 내부 곳곳에 구비되어 있다. 특히 정약용의 후예를 배출하는데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조광한 시장이 그동안 소중하게 소장하고 있던 시집 2,800여권을 비롯한 4,141권의 기증도서도 여기에 포함돼 있다.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은 청소년들이 뉴미디어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문화플랫폼으로 만든다.

●스마트오피스

대한민국 공직사회의 공간개념을 변화시킨 대표적 혁신을 들라면 남양주시의 스마트오피스가 아닐까 한다.

남양주시 스마트오피스 [남양주시 제공]
남양주시 스마트오피스 [남양주시 제공]

남양주시는 과거 오랫동안 유지해 온 공직문화의 관행과 공공기관 내 사무공간의 틀을 과감히 탈피해 업무효율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공간으로 스마트오피스를 조성했다.

내부구조는 다양한 규모의 회의공간을 넉넉히 배치해 소통과 협업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개방적이고 여유로운 업무공간을 통해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감 확보와 창의적인 사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직원들과 방문객들을 위한 휴게공간과 편의시설도 곳곳에 배치했다.

■두 번째 혁신 ‘교통’
●땡큐버스

땡큐버스는 다핵으로 분포된 지역적 특성으로 인한 내부 노선연계의 미비점을 보완해 금곡동을 중심으로 지역 어디나 한 번에 갈 수 있도록 만든 교통약자를 배려한 남양주형 준공영제다.

남양주는 면적(458㎢)이 넓고 인구도 70만이 넘는 전국에서 손에 꼽는 규모의 도시인데 반해 내부를 순환하는 지역 간 도로망은 매우 열악하고 비 수익노선지역에 대한 대중교통 서비스도 취약해 교통문제에 있어서는 그동안 시민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조광한 시장은 대다수의 시민들이 만족하고 더 나아가 교통약자인 어르신, 학생, 부녀자들에게 어떻게 실질적인 교통복지를 선물할 수 있을지를 관련 공직자들과 함께 고민했으며, 장고를 거듭한 끝에 탄생한 작품이 바로 땡큐버스다.

땡큐버스는 현재까지 8개 노선에 86대(▲와부권역 1개 노선 9대 ▲진접ㆍ오남권역 3개노선 34대 ▲다산권역 1개노선 8대 ▲별내권역 3개노선 35대)가 운영 중에 있다.

땡큐버스가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한 이후로 시민들은 매번 시청을 방문하기 위해 2~3번 버스를 갈아타는 수고를 덜게 되었으며, 매달 지갑을 얇게 만든 생활교통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되어 시민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고 있다.

트롤리버스는 오는 8월까지 총 5개 권역 8개 노선에 10대를 순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으로, 향후 서울시 진출입 노선에 투입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트롤리버스와 땡큐버스 [남양주시 제공]
트롤리버스와 땡큐버스 [남양주시 제공]

●광역버스 노선망 확충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불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별내신도시~잠실역, 화도~잠실역까지 운행하는 M버스(광역급행) 2개 노선(각 10대)을 신설하였으며, 현재 다산진건~잠실역, 평내~잠실역까지 운행하는 M버스(광역급행) 신규 2개 노선 확충도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서 신설 결정되어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다.

공영주차장 확충

남양주시는 시민들이 지역 내 주요 시설들을 편안하게 이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공영주차장도 보다 확대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관내에 73개소(3,378면)의 공영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2개소(1,465면)의 공영주차장이 추가로 조성 진행 중에 있다.

현재 조안면 능내리, 송촌리, 진중리 인근에 총 371면(14,452㎡)의 주차장 조성은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진접광릉숲역 등 전철역 인근에 철도교통과 연계를 통하여 시민들의 편안한 환승을 돕게 될 총 214면(8,000㎡) 규모의 환승주차장 조성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 혁신 ‘환경’
●하천정원화 사업

남양주시는 수십 년 동안 어느 누구도 손대지 못한 고질적인 하천과 계곡의 불법문제를 말끔히 해결해내면서 하천계곡 불법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최초의 지방자치단체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또한 이같은 선제적 대응이 마중물이 되어 지금까지도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물론 시작은 쉽지 않았다. 조광한 시장이 담당 공무원들을 설득하고 1박2일 합동워크숍 등 관련 논의를 지속하며 추진목적과 방향에 대한 필요성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한 끝에 담당 공무원들을 설득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이후 계획수립과 행정절차 과정 등은 조광한 시장의 지휘 하에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조광한 시장이 청학비치에 조성된 모래사장에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남양주시 제공]
조광한 시장이 청학비치에 조성된 모래사장에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남양주시 제공]

시는 작년까지 4개 하천 82개소의 물가자리 평상, 천막, 콘크리트 구조물 등 불법시설물을 철거했으며 올해 현재 관내 모든 하천을 대상으로 200개소 불법시설물 정비를 완료했다.

최근 별내면 청학리와 와부읍 월문리에 하천·계곡을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기 위한 시민환원 사업으로 추진한 ‘청학비치’와 ‘묘적비치’를 개장해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렸다.

●난개발 방지

남양주뿐만 아니라 경기도 모든 지자체들이 골치를 썩고 있는 사안 중 하나를 꼽으라면 난개발을 빼놓을 수 없다.

남양주 시내에서 조금만 벗어난 외곽지역에 산지나 농지 등에는 도로 등 기반시설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공장들과 전원주택들이 우후죽순 들어서 무질서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조광한 시장은 “우리는 후손들에게 잠시 빌린 자연을 최대한 깨끗하게 보존해서 돌려줄 책무가 있으며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는 지금의 난개발은 미래의 후손들에게 저지르는 현재 우리 세대의 부당한 반칙”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조광한 시장은 난개발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훼손되는 상황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해 지난해 3. 14 '남양주시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하여 ‘경사도 15도 이상인 토지에 개발행위를 하고자 하는 경우는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허가하도록 하고, 경사도 18도 이상의 토지에는 개발행위를 할 수 없음’을 명문화했다.

●진건 건설폐기물처리장

진건읍 송능리 주민들은 20여년 만에 환경공해로부터 해방을 맞이했다.

부지면적만 40,660㎡에 이르는 진건읍 소재 건설폐기물처리사업장 3개소에서 연일 발생하는 비산먼지와 소음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이 지속되자 조광한 시장은 강한 남양주 토론회를 열어 관계자들과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사업주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이어갔다.

이어진 수차례 현장점검을 통해 26건에 이르는 위반사항을 확인하고 영업정지, 고발, 개선명령, 과태료 부과 등 위법행위에 대응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조치를 한 끝에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방진벽 보완, 살수·분무시설 설치 등의 시설개선 성과를 거둘 수 있었으며, 종국에는 산처럼 쌓여있던 순환골재 48만톤을 반출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조치들이 조광한 시장이 취임하자마자 불과 4개월 만에 속전속결로 이뤄졌다.

■마지막 혁신 ‘복지와 약자에 대한 배려’
●내손에 남양주

조광한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혼란한 틈을 타 무분별한 허위정보나 가짜뉴스 등의 확대ㆍ재생산으로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어 확진자 이동경로 등 재난상황에 대한 사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공신력 있는 정보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 판단했으며, 이에 남양주시에서 자체 구축한 ‘내손에 남양주’를 통해 시민들에게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및 동선, 조치사항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정보부재에 따른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안을 내놨다.

남양주형 시민 소통 플랫폼 ‘내손에 남양주’는 시정 정보를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민이 없도록 남양주시에서 작년 2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문자 정보 제공 서비스로, 그동안은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행사 등의 정보를 주로 안내해 왔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확진자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마스크 공급사항이나 밀접접촉자 관리사항, 선별진료소 안내, 개인위생수칙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 밀폐된 다중이용시설 모임 자제 등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꼭 필요한 정보만을 선별해 제공하여 시민들의 코로나19대비 안전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북부장애인복지관

조광한 시장이 민선7기 출범 이후 줄곧 강조해온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실천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북부권역에 사회적 관심이 절실히 필요한 장애인을 위한 또 하나의 장애인복지관이 세워지게 됐다.

진접읍 진벌리 일원 7,770㎡ 면적에 연면적 4,364㎡, 지상 4층 규모로 들어서게 되는 북부장애인복지관은 금곡동에 위치한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이어 남양주에 두 번째로 설치되는 복지관으로 앞으로 북부지역 복지 중심축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북부장애인복지관 건립 현장 [남양주시 제공]
북부장애인복지관 건립 현장 [남양주시 제공]

●청년창업복합단지(Youth Start-up Factory N)

그 밖에도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을 위해 평내호평역 일대에 청년창업복합단지(Youth Start-up Factory N)를 조성해 혁신적 창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청년창업복합단지 내에 지하1층~지상5층(연면적 1,374㎡) 규모로 조성하는 스타트업팩토리는 청년들이 직접 제품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는 판매공간과 영상제품촬영 스튜디오, 다목적 교육공방, 푸드코트 및 카페 등의 적정한 배치 등을 검토 중에 있으며, 저렴한 임대료와 다양한 창업공간 확보, 사업운영 컨설팅 진행, 자치기구인 청년길드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에 수혜를 주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시민행복을 위한 혁신은 ing
●공간혁신

조광한 시장은 올해 시작과 함께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와 민간단체, 국회의원 등과 협업하여 국내 앵커기업 및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세일즈를 펼칠 구상을 갖고 있었다.

조광한 시장은 농ㆍ생명 클러스터 산업, 바이오ㆍ메디컬 산업, 정밀 화학분야 등의 앵커기업과 굴지의 해외투자기업 유치 등을 통해 경제중심 자족도시의 선봉이 될 왕숙1지구와 문화예술 클러스터로 조성될 왕숙2지구, 그리고 4차산업 관련 복합 자족도시로 개발되는 양정 역세권 사업 등 그간 공간혁신을 위한 기반을 잘 닦고 준비해온 덕분에 큰 그림은 어느 정도 완성됐으며, 코로나19의 추이를 지켜보며 상황에 맞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공간혁신을 위한 세부 과제는 차질 없이 추진한다. 경의중앙선 철도복개를 통해 시민들의 휴식을 책임지는 공간으로 변화될 다산광장, 시민들이 자유롭게 산책하고 즐길 수 있는 화도근린공원, 늘을중앙공원 등 도심 속 광장과 공원을 계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며, 역사공간인 ‘궁집’을 과거와 현대를 응축한 트렌디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개방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교통혁신

그간 남양주는 서울 강남권과 매우 가까운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와 차별로 베드타운화가 가속화 되었으며 지하철이 다니지 않아 시민들의 교통기본권마저 상실된 도시였다.

조광한 시장은 취임 전부터 이미 문제 결의 키가 광역교통망 확충임을 인지하고 그동안 관계기관에 지속 정책건의 등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왕숙신도시 개발에 따른 GTX-B 노선을 확정하고 강남권 직결노선인 9호선 연장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광역버스 노선도 5개(M버스 4개, 광역버스 1개)나 확충하는 성과를 얻게 됐다.

하반기에는 기존에 추진 중인 GTX-B와 지하철48호선 연결과 더불어 지하철 69호선 연장과 경춘-분당선 직결 등 남은 교통혁신 과제에 집중하여 남양주에 거미줄처럼 촘촘한 철도교통망을 완성시킬 계획이다.

●환경혁신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 실시로 수도권 각 지자체들마다 비상이 걸렸으며 여기에 남양주도 예외는 아니다.

동양하루살이와의 전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어 가는 시점에서 이제는 쓰레기와의 전쟁을 다시 시작해야할 형국이다.

조광한 시장은 “쓰레기 감량의 실천이 환경혁신의 시작이자 공존을 위한 방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남양주시의 생활쓰레기 반입량이 1만2,285톤(2018년 반입량 10% 감량분)을 넘어서면 내년에 초과분에 대한 2배의 수수료가 부과될 뿐만 아니라 배출되는 생활쓰레기도 5일간 수도권매립지 반입이 금지되는 등 이중고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도 채 지나기 전에 이미 커트라인의 77.5%인 9,523톤이 배출되면서 구체적 해법 찾기가 시급해졌다.

이에 남양주시는 생활쓰레기 20% 감량 다이어트를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시민 의식개선 홍보 및 교육, 취약지역 재활용품 분리수거함 설치, 무단투기 근절 특별관리 기동반 가동, 지역별 쓰레기 감량 실적 평가 등 가능한 모든 대책을 총동원해 다가올 쓰레기 대란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남양주시는 향후 왕숙신도시 입주 등 늘어나는 폐기물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원순환단지 조성도 검토 중에 있으며, 폐기물 처리시설은 완전 지하화하고 상부는 공원 등 편의시설을 조성해 기피시설이 아닌 또 하나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고 시민들이 살기 좋은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정약용 도서관 [남양주시 제공]
정약용 도서관 [남양주시 제공]

●복지혁신

조광한 시장이 취임 초부터 강조해 온 아동, 청소년,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도 이어간다.

학업에 지친 청소년들이 마음껏 쉬고 즐기며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청소년 카페(Under18)를 구상 중에 있으며, 청소년들이 마음껏 춤추고 공연하고 숙박까지 가능한 ‘사암유스센터’를 조성해 지역축제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으며, 이 외에도 장애인에 대한 체계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북부장애인복지관’, 장애영유아를 위한 ‘통합형 국공립 어린이집’ 등의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조광한 시장은 편하게 일하려면 시장 자리가 아깝다고 하며, ‘혁신’이라는 화두를 꺼냈다.

이 자리에서 “혁신은 무의식적으로, 또는 관행적·습관적으로 해서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깊이 고민해보고 또 수차례 되짚어보면서 다른 방식을 만들어가야 한다. 혁신적 발상은 공직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라고 소신을 밝혔다.

남양주가 배출한 조선후기 가장 위대한 실학자인 정약용 선생은 일찍이 저서인 경세유표의 저작 목적을 ‘신아지구방(新我之舊邦)’이라고 표현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나의 낡은 나라를 새롭게 한다’는 의미이다.

백성이 살기 좋은 나라를 꿈꿨던 정약용 선생의 가르침을 이어받은 조광한 시장의 지휘 아래 남양주는 지난 2년간 바닥을 다지며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해왔다.

남은 하반기에도 시민들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더 나은 남양주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혁신을 위한 고민을 거듭하며 고군분투하는 조광한 시장과 공직자들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전국매일신문] 남양주/ 김갑진기자
gj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