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돌봄SOS센터 선행사업 시행
상태바
금천구, 돌봄SOS센터 선행사업 시행
  • 백인숙기자
  • 승인 2020.08.1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시재가서비스 ▲식사지원 ▲대청소 ▲방역 등 C19대응서비스 제공
거동어렵고 가족돌봄 못 받는 50세이상 장애인가구 대상
금천동네방네 돌봄서비스... 통합돌봄체계 구축 주요동력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이달부터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울시 돌봄SOS센터’ 선행사업을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누구나 자신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보편적 돌봄 복지 원스톱 창구다.

갑작스런 질병, 부상, 장애 등으로 긴급간병이 필요하거나 일상생활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거주지 동주민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면 ‘돌봄 매니저’가 7일(시급사례 3일) 이내 직접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준다.

돌봄 대상은 혼자 거동이 어렵거나 가족의 돌봄을 받을 수 없는 50세 이상의 중장년, 어르신 또는 장애인가구로, 중위소득 85%이하(코로나19 상황에서 중위소득 100%로 한시적 완화)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소득기준이 초과되더라도 자부담으로 이용 가능하다.

주요 서비스로 가사와 간병을 지원하는 ‘일시재가서비스’, ‘단기시설보호’, ‘식사지원’과 코로나19 감염병 대응강화를 위한 ‘대청소’, ‘방역’, ‘위생서비스’가 새롭게 제공된다.

한편 구는 지난달 29일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을 발굴하고 고품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금천 동네방네 돌봄지원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성훈 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금천동네방네 돌봄서비스’와 함께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이 누구나 필요한 돌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천형 통합돌봄체계’를 완성하는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금천형 통합돌봄체계’ 구축을 통해 돌봄대상자들에게 공백 없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