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아산시 'NUGU 케어콜'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도입
상태바
아산시 'NUGU 케어콜'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도입
  • 아산/ 정은모기자
  • 승인 2020.08.1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시는 11일 정확하고 효율적인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AI을 활용한 모니터링 서비스인 NUGU 케어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0일부터 해외입국 자가격리자 1:1 모니터링 전담반을 구성해 모니터링을 실시해 왔다. 현재 800여명의 전담공무원이 하루 3회 전화 모니터링과 안전보호 앱을 통한 격리지 이탈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선 공무원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던 중 SK텔레콤과의 협약을 통해 AI 모니터링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AI 케어콜은 SK텔레콤의 AI 프로그램 누구(NUGU)를 이용해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하루 2회 자동으로 전화해 관리대상자의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증상 여부를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자가격리자가 증상이 있다고 답변할 경우 대상자 관할 보건소 및 연락처를 안내하고 보건소에서 이상자 명단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한편 누구(NUGU) 케어콜은 실제 대화에 가까운 질의응답 체계가 구현돼 있어 자가격리 대상자의 즉흥적이고 복합적인 의사표현까지 이해해 보다 정확하게 증상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동시에 다수에게 전화를 걸 수 있어 많은 인원을 짧은 시간 내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아산/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