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돌봄SOS센터 1년동안 4400건 서비스 ‘큰 호응’
상태바
성동구, 돌봄SOS센터 1년동안 4400건 서비스 ‘큰 호응’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8.1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50세 이상 대상자 확대, 중위소득 100% 이하 비용지원 확대

성수동에 살고 있는 김모(61세)씨는 5년 전 사고로 거동이 불편하고 당뇨 합병증으로 치아가 없어 식사도 못했지만 돌봄SOS 복지플래너를 통해 틀니 비용 의료비 지원과 식사지원서비스를 받앗다.

또 금호동 윤모(68세)씨는 무릎수술 후 돌봐줄 사람이 없어 곤욕을 치루던 중 돌봄매니저의 안부확인으로 재가센터로부터 가사와 식사를 돌봐줄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며 현재 건강을 회복 중이다.

최근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돌봄SOS센터’ 전면 시행에 따른 발대식에서 지난해 7월부터 시범 운영을 해온 성동구가 돌봄SOS의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년간 돌봄SOS센터 운영을 통해 김씨나 윤씨 어르신처럼 가족에게도, 기존 복지체계에서도 돌봄이 어려웠던 대상자들에게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공 돌봄의 선구자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구는 현재까지 2545명을 대상으로 4492건의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연계・제공했다고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사고·질병과 같은 갑작스러운 위기상황 발생에 돌봄이 절실한 독거 어르신, 장애인에게 돌봄매니저가 직접 찾아가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해주는 원스톱 통합 돌봄 서비스 창구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안부확인, 건강지원, 정보상담 등 총 8가지이다.

노인장기요양 및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 등 기존 공적서비스에서 탈락 및 제외된 대기자 등 돌봄 위기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돌봄 공백을 해결하는 역할을 해왔다. 또 사회복지직·간호직 공무원을 돌봄 매니저로 배치함으로써 보건과 복지를 통합한 돌봄 서비스를 실시했다.

올 7월부터는 취약계층 중심의 돌봄체계 영역을 확장해 돌봄을 필요로 하는 주민 누구에게나 보편적 돌봄 복지 제공을 위해 이용대상을 기존 어르신, 장애인에서 만50세 이상 중·장년가구로 확대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긴급돌봄을 위해 연말까지 서비스 비용 지원 대상자는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에서 100% 이하로 한시적으로 확대, 1인당 연간 비용지원 한도를 기존 152만원에서 176만원으로 늘렸다. 장기요양기관 및 사회적 기업 등 30개소의 복지 서비스제공 기관과도 업무협약을 통해 서비스 연계의 폭을 확대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돌봄SOS사업이 8월부터 25개구 전체로 확대된다” 며 “성동구가 시범 자치구로서 안정적 운영을 해온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보이지 않는 곳까지 놓치지 않는 촘촘한 돌봄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