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주말 또 장대비…폭우 가고 폭염 온다
상태바
주말 또 장대비…폭우 가고 폭염 온다
  • 김윤미기자
  • 승인 2020.08.1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까지 폭우 대신 곳곳 소나기
서울·경기·강원 영서·충청 일부
14∼16일까지 또 집중호우 예고
16일 이후 장마전선서 벗어날듯
강릉·대구·경산 등에 '폭염경보'

달갑지 않은 '장마 신기록'

올해 장마가 사상 처음으로 50일째 이어지고 있다. 12∼13일은 장맛비가 주춤하겠지만 덥고 습한 날씨를 보일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부터 밤사이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대기 불안정에 의해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많겠다고 밝혔다.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도, 강원 영서, 충청 내륙, 전라도, 경북 내륙, 경남 20∼80mm다.

기상청은 하층이 다습한 가운데 낮에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 상층과 하층의 기온 차가 크게 벌어져 그 자리에 수직으로 강한 구름이 발달하고 낮 동안 소나기가 내리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소나기의 강도는 강해서 소나기로 인한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13일에도 내륙에서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소나기가 내리겠으나 강도나 지역 범위는 작을 전망이다. 14∼16일 사이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 일부, 충청도에서 다시 한번 집중호우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14일부터 중국 북부에서 만들어진 정체전선이 다시 황해도까지 내려와 오후께 서울·경기도, 강원 영서에서 비가 온다면서 정체전선이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오르내리며 16일까지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이후 북태평양고기압이 크게 확장해 중부지방도 장마철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비가 잠시 주춤한 사이 곳곳에서는 무더위가 찾아왔다. 기상청은 전날 오전 11시를 기해 강원도 강릉과 삼척시 평지, 경북 경산, 대구에 폭염경보를 내렸다.

이외에도 강원도와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날 낮 기온이 33도 내외로 오르는 데다 습도까지 높아 체감온도는 더 높아질 예정이다. 예상 낮 최고기온은 28∼35도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