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빅테이터 분석 복지 사각지대 찾아낸다
상태바
성동구, 빅테이터 분석 복지 사각지대 찾아낸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8.2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1만 5455가구 생활실태 전수조사…768가구 복지서비스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적합 5만 94가구 중 중위소득 50%미만인 1만 5455가구에 대해 생활실태 점검 및 복지사각 지대 발굴조사에 나섰다.

이 조사는 지난 5월 신청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자료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집중조사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전수조사 대상자 1만 5455가구 중 1인가구가 7963가구로 51%를 차지했고, 이 가운데 73%이상이 집값이 저렴한 주택밀집지역 다가구 주택에 몰려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구는 금호동, 성수동, 용답동 지역과 같이 상대적으로 아파트 단지가 적은 주택밀집지역에 중위소득 50%미만인 가구가 35% 이상 집중되돼 있는 것으로 확인 하고 집중 발굴 조사를 실시했다.

구는 먼저 주택현황을 잘 파악하고 있는 지역 ‘공인중개사협회’와 협약을 통해 주택가 빈곤 위기가구 발견 시 신고 및 가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전수조사 대상 가구 전체를 방문 및 유선 연락해 서울시 긴급생활비 사용기간 안내 및 생활여건을 파악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1인가구를 포함한 522가구에 대해서 생계급여, 의료 및 주거급여 등 맞춤형급여를 연계해 주고, 264가구에는 서울형 긴급지원, 국가긴급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구 관계자는 “방문 및 유선 등으로 연락을 취하고 안내문을 발송했지만 무응답인 가구 1437세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서비스 제도 안내 및 홍보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보이지 않는 곳의 복지 사각지대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며 “대면접촉이 어려운 만큼 사각지대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효율적인 조사방법 발굴 및 지역사회와의 공공협력으로 숨어있는 복지 사각지대를 빈틈없이 찾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