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교육청, 재정건전화 우수기관 표창 수상
상태바
강원교육청, 재정건전화 우수기관 표창 수상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0.08.3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교육청은 최근 감지방교육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제고 실태 감사에서 ‘여유자금으로 채무상환 등 재정건전화 추진 모범사례’로 선정돼 감사원장 표창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 말까지 불요불급한 이월예산과 연도내 집행이 불가능한 시설사업비를 줄여 지방교육채를 조기에 전액 상환해 ‘채무 제로(Zero)’를 달성했고, 교육재정안정화기금 2100억원을 적립하는 등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재정건전성 제고에 기여했다.

이러한 도교육청의 노력 결과 2016년 전국 평균(37.8%)인 시설비 이월 비율이 10%p 이상 감소해 2018년 17개 시·도교육청 중 최저(24.3%)가 되는 등 예산집행의 효율성이 크게 증대했고 재정안정화기금 확충으로 재정안전성도 높아졌다.

전봉주 도교육청 예산과장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큰 폭으로 감소되는 등 지방교육재정의 악화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교육재정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육비특별회계 및 학교회계 이·불용액 감축 관리방안을 수립해 코로나19와 이로 인한 경기침체에 따른 재정 건전성 악화에 대비하고 재정집행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