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재난지원금 선별지원 홍남기에 연일 직격탄
상태바
이재명, 재난지원금 선별지원 홍남기에 연일 직격탄
  • 한영민기자
  • 승인 2020.09.02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채 핑계로 선별 지원 고수 의문
경제통계 과학 아니라 정치" 비판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재명 경기지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놓고 논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연일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이 지사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추가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홍 부총리는 선별 지원을 주장한다.

이 지사는 2일 “국가부채 0.8% 증가만 감수하면 경제살리기 효과가 확실한데 기획재정부는 왜 국채를 핑계 대며 선별지원 고수하는지 정말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저축하는 이유는 어려울 때 쓰려는 것’이라는 글에서 “경제·재정정책의 근거가 되는 통계와 숫자는 과학이 아니라 정치”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홍 부총리가 선별 지원을 고수하는 이유에도 나름의 정치적인 목적이 깔려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대공황 이래 세계 자본주의가 가장 큰 위기를 맞았고 대한민국 경제 역시 6·25전쟁을 제외하고 가장 큰 위기”라며 “낮은 국가부채율은 급할 때 쓰기 위해 개설해 둔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재정 지출로 국민에게 직접 소득을 지원해 소비하게 하면 경제가 성장하고 세수가 느는 선순환이 가능하다”며 “기축통화국 아닌 나라도 국채비율이 평균 110을 넘고 국가재정 지출을 대폭 늘리고 있는데 늘어난 재정지출 상당 부분이 직접적인 소비 지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난 1일에도 페이스북에 “서구 선진국들이 국가부채를 늘리며 전 국민 소비 지원에 나선 것은 오류냐”며 “민주당이 쟁취해 온 보편복지와 공평의 가치에서 이번에는 왜 벗어나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또 지난달 31일 홍 부총리가 자신의 ‘재난지원금을 30만원씩 100번 지급해도 된다’ 발언을 “철없는 얘기”라고 지적한 임이자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동조하자 “국정 동반자인 경기도지사의 언론 인터뷰를 확인도 안 한 채 비난하신건 당황스럽다”며 정면 비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