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북구, 태풍 ‘하이선’ 대비 재난대응태세 돌입
상태바
강북구, 태풍 ‘하이선’ 대비 재난대응태세 돌입
  • 백인숙기자
  • 승인 2020.09.0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수해 재난취약시설물 긴급 현장점검실시, 위험요소제거 및 정비
연이은 태풍북상에 현장중심 실시간 비상대응체계 강화
강북구 풍수해 점검반이 공사관계자와 함께 태풍대비 공사장 가림막 대응조치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다[강북구 제공]
강북구 풍수해 점검반이 공사관계자와 함께 태풍대비 공사장 가림막 대응조치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다[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제10호 태풍 ‘하이선’ 북상에 대비, 재해취약시설 긴급현장점검을 실시했다.

먼저 구는 장기간 지속된 강우로 지반이 약해지면서 발생 가능한 재난사고예방에 나섰다. 산사태와 비탈면 붕괴우려지역, 저지대 침수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예찰을 강화한 상태다.

폭우에 따른 긴급복구를 위해 양수기·모래주머니 등 수방장비의 준비상태도 꼼꼼히 살폈다. 빗물받이와 하수관로, 펌프장 등 관리현황을 조목조목 확인하고 도로조명시설 점검도 끝마쳤다.

구 수목대응반이 풍수해를 대비, 가로수 지지대 보강작업을 실시하고 있다[강북구 제공]
구청 수목대응반이 풍수해를 대비, 가로수 지지대 보강작업을 실시하고 있다[강북구 제공]

또 구는 강풍피해 가능성이 있는 시설물 정비도 진행하고 있다. 벽면·도출 간판, 현수막 등을 점검해 추락, 전도 등의 위험이 있는 광고물을 제거했다.

건축구조기술사 등 전문인력과 합동으로 노후담장석축, 공사장관리 실태도 면밀히 챙겼다. 공사업체에는 강풍에 취약한 가림막 제거와 방음판 보강조치를 주문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강풍에 휩쓸려 2차피해가 우려되는 교통표지판 등 시설물의 결속상태를 확인하고 가로수 지지대를 보강 조치했다. 태풍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실시간 대응태세를 갖추는 등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박겸수 구청장은 “연이은 태풍북상으로 현장위주의 비상대응체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상태”라며 “태풍의 영향으로 구민의 피해가 없도록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