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성동안심상가 40개 업체 사용료 전격 동결
상태바
성동구, 성동안심상가 40개 업체 사용료 전격 동결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9.0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피해 임차인 부담경감 지역경제 회복에 최선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소상공인, 청년창업자 등 지역 업체들이 입주해 있는 성동안심상가 40개 입주업체에 대해 사용료를 전년수준으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동안심상가는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 방지 정책을 상징하는 구에서 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공공안심상가로 사용료는 전문감정평가 기관의 평가결과를 근거로 매해 재산평정가액 등 시세의 70%정도로 인상분을 반영하고있다.

성동안심상가의 주요 운영방향 등을 결정하는 공공안심상가운영위원회는 최근 하반기 사용료 갱신업체에 대한 사용료를 전년도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올해 재산가액 등 상승으로 평균 5% 이상 사용료 인상이 불가피하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계속된 경기 침체와 입주업체들의 부담을 경감하는데 의견을 모은 것이다.

대상은 성동안심상가빌딩과 성동안심상가 1호~7호점의 임차 소상공인으로 올해 하반기 계약기간이 도래하는 40개 입주업체이다.

앞서 구는 지난 3월 초 착한 임대료 운동을 펼치며 성동안심상가의 근린생활시설 12개 업체의 임대료를 8월 말까지 유예하고 전체 입주 업체의 기본관리비를 6개월 면제했다. 이후 5월 초 31개 입주업체에 대한 임대료를 6개월 간 50% 감면해 총 7억 6천 여만 원에 달하는 추가 지원을 실시한 바 있다.

입주업체인 ‘공씨책방’의 장화민 대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최근에 하루 1~2명 방문할 정도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번 고비를 어찌 넘길지 사실 막막하기만 하다” 며 “그나마 구에서 사용료 인상이라도 동결해 주니 다행이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금 가장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